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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사고 수습 나선 LG화학...노국래 부사장 현지 급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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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1:05:50

현지 주민 12명 사망하며 분위기 악화..사고 원인규명 및 피해복구 약속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LG화학이 인도에서 발생한 유독가스 누출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노국래 부사장 등 8명의 현장 지원단을 급파했습니다. 이번 사고로 현지 주민 12명이 사망하면서 현지 분위기가 매우 악화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LG화학은 사고 원인의 명확한 규명과 책임있는 피해복구를 약속했습니다.

 

13일 LG화학에 따르면 이날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부사장)을 단장으로 한 인도 현장 지원단이 현지로 파견됐습니다. 사고원인 조사 및 현장의 재발방지 지원이 최우선으로 필요한 만큼, 생산 및 환경안전 등 기술전문가 중심으로 인력이 구성됐다는 게 LG화학의 설명입니다.

 

LG화학은 “공장 안전성 검증 및 사고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한편, 신속하고 책임 있는 피해복구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노 단장은 피해주민들을 직접 만나 지원 대책을 상세히 설명하고, 현지 정부 관계자들과의 면담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학철 부회장은 우선 국내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사고 수습을 지휘할 계획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출·입국이 제한돼 있지만, 한국과 인도 정부 및 대사관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신속한 입국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앞서 지난 7일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사카파트남의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에서 스티렌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해 12명이 사망하고 1000여 명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화학제품 원료인 스티렌에 노출될 경우 호흡곤란, 어지럼증,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이번 사고 이후 LG화학에 대한 현지 분위기가 급속히 악화되는 모습입니다.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인도 주정부는 LG폴리머스인디아 측에 1만 3000톤 규모의 스티렌 재고를 한국으로 반송하라고 명령했는데요. 특히 현지에선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의 환경 규정 위반 의혹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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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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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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