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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벨벳은 ‘나만의 패션 아이템’...손맛 살린 디자인이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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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20, 16:05:04

성능보다 ‘그립감’과 디자인 내세운 매스프리미엄 스마트폰
디자인에 비해 낮은 ‘가성비’는 약점..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기존 스마트폰이 고성능을 강조한 가젯(Gadget)이라면 LG벨벳은 나만의 간지나는 패션 아이템 측면으로 접근했습니다.”

 

김영호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은 19일 스마트폰 신제품 ‘LG벨벳’의 디자인과 후면 색상 공법을 설명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LG벨벳은 지난 15일 출시된 ‘매스프리미엄’ 제품입니다. 성능은 프리미엄에 못 미치지만 ‘미니멀리즘’ 바탕의 디자인으로 소구하겠다는 전략이 담겼습니다.

 

중점 디자인 요소는 ‘그립감’과 색상입니다. 우선 손에 쥐었을 때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물방울 카메라’와 ‘3D 아크 디자인’을 장착했습니다.

 

 

후면 메인 카메라를 제외하고 돌출부를 없애 손에 걸리는 부분은 없앴습니다. 3D 아크 디자인으로 가장자리를 둥글게 처리했습니다. 유승훈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불편한 오작동 및 화면왜곡 등은 곡률을 다르게 적용해 해결하고자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색상은 일반적인 검정과 흰색에 더해 화려한 느낌의 ‘오로라 그린’과 ‘일루전 선셋’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색상부터 눈에 띄는 색상까지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한 결정입니다. 여기에 ‘광학필름’과 ‘나노적층’ 등을 자체 설계해 LG벨벳만의 색감을 구현했습니다.

 

다만 LG벨벳을 ‘패션 아이템’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성능의 타협은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부품은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입니다. LG벨벳에는 중급 제품인 퀄컴 스냅드래곤 765를 장착했습니다.

 

해당 부품은 5세대(5G) 이동통신 모뎀이 AP 내부에 통합된 칩셋입니다. 모뎀이 들어가는 공간이 비면서 스마트폰 두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얇은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스냅드래곤765를 선택했다”고 했습니다.

 

 

오디오칩인 ‘쿼드덱(DAC)’과 ‘광학식손떨림보정(OIS)’ 기능도 빠졌습니다. 쿼드덱은 음향을 강점으로 내세워 온 LG전자 스마트폰의 상징적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OIS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중저가 제품에도 탑재되는 추세입니다. OIS의 경우 ‘카툭튀’를 피하고자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해 제품 성능과 스펙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디자인을 고려해 성능을 일부 조절할 수밖에 없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그는 “LG벨벳은 디자인에 집중한 제품이다. 이를 고려해주셨으면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LG벨벳은 ‘가성비’가 약점으로 꼽힙니다. 성능 대비 높은 가격대의 주범이 디자인 때문이냐는 질문도 나왔습니다. 김문영 LG전자 생산기술원 제품품격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원가 상승과 관련해 판가에 영향을 줄 만큼 큰 차이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관건은 디자인에 소비자가 얼마나 호응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아직 출시 초반이긴 하지만 코로나19를 고려해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실제로 제품을 봤을 때는 디자인이 확실한 강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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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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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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