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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개발’ 국책과제 총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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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16:06:23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구·개발 프로젝트 참여
2024년까지 연신율 20% 기술 적용한 스트레처블 제품 개발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스트레처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정부 주관 사업에서 LG디스플레이가 총괄 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오는 2024년까지 연신율 20% 기술을 적용한 제품 개발이 목표입니다.

 

LG디스플레이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에서 추진하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개발’ 국책과제 총괄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산업부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디스플레이 혁신공정플랫폼구축사업’의 주요 과제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정부 주도 연구·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가 차세대 기술로 꼽히는 이유는 다양한 사용처 때문입니다. 현재 상용화된 벤더블(Bendable), 폴더블(Foldable), 롤러블(Rollable) 등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특정 부위나 특정 방향으로만 변형된다는 제한이 있었습니다.

 

 

반면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신축성이 있는 데다 화면 왜곡이 없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최종 단계로 불립니다. 사물인터넷(IoT), 5세대(5G) 이동통신 및 자율주행 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에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평가됩니다.

 

이번 국책과제는 핵심 원천 기술 개발과 제품화 기술 개발 등 2단계로 진행됩니다. LG디스플레이는 2024년까지 연신율 20%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제품이 현실화하면 종이처럼 자유롭게 접었다 펼칠 수 있는 기기부터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 및 항공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응용범위가 있어 시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번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개발은 대기업과 중소 및 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등 21개 기관이 협업합니다. 소재·부품·장비 등을 함께 개발해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생태 환경을 구축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국책과제 총괄주관 책임을 맡은 윤수영 LG디스플레이 연구소장 전무는 “고부가가치 신시장 창출을 위한 새로운 폼팩터인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해 LG디스플레이의 미래 기술력을 보여주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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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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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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