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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모두 돌려드립니다”...민원대행업체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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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4:07:43

손보협회, ‘보험료 전액 환급’ 등으로 현혹
민원 수용 안되면 착수금 돌려받기 어려워
“보험사·금감원 통한 민원 제기 바람직”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손해보험협회는 최근 보험 관련 민원을 대신 해결해준다는 대행업체가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날 손보협회에 따르면 이들 업체는 해약환급금이 기납입보험료 보다 적은 보험 상품의 특징을 악용해 지금까지 낸 돈 전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는 방식으로 영업해 왔습니다.

 

영업행태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대행업체 소속 직원이 방송이나 SNS 등을 통해 민원인에게 기납입보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홍보한 뒤 컨설팅 명목의 착수금을 요구합니다. 입금이 완료되면 민원인의 계약정보를 반영해 민원제기 업무 코칭에 들어갑니다. 이후 민원이 수용되면 환급금의 약 10%를 성공보수로 받습니다.

 

문제는 민원이 제대로 수용되지 않을 때입니다. 기존 계약 시 낸 착수금을 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이들 업체는 민원제기의 정당성이나 수용 가능성을 전혀 고려치 않고 착수금을 받아낸다”며 “이에 대한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원제기가 필요하다면 보험회사나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생·손보협회 상담센터에서도 보험 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생·손보협회는 최근 민원대행업체를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발, 법원은 이들 업체에 벌금형을 약식명령했습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민원대행업체의 영업이 사라질 때까지 추가적인 형사 고발과 신고센터 운영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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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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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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