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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올해만 3번째 ‘먹통’...“적극적 재발 방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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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20, 06:08:00

17일 40분 간 접속 지연에 소비자 불편 호소
매년 오류 반복에 “재발 방지 노력 미흡” 지적
카뱅 “일시적인 트래픽 문제.. 불편 드려 죄송”

“카카오뱅크로 입금이 돼 들어갔는데 계속 로딩화면만 뜨고 몇분째 못들어가고 있어요. 빨리 확인해야하는데”

 

지난 17일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접속 오류’ 현상으로 고객들이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세 번째 접속 오류입니다. 은행업계 안팎에서 서비스 안정성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재발 방지 노력이 미흡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연휴기간이었던 17일 10시 10분부터 10시 50분까지 40분 동안 로딩이 반복되고 접속이 이뤄지지 않아 먹통이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 접속장애현상 관련 문의가 잇따랐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이 생겨났습니다.

 

이에 대해 카카오뱅크 측은 “서비스의 간헐적 접속 지연문제였다”며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공지를 게재했습니다. 카카오뱅크 홍보팀 관계자도 “연휴기간이라서 오류가 생겼다기보다는 일시적인 트래픽 문제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부에서는 인터넷은행 특성상 이같은 오류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017년 출범 이후 카카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의 선두주자로 실험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중은행 앱도 트래픽이 몰리면 일시 중단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같은 접속오류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설날 연휴기간이었던 1월 26일에도 이용자 폭주로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고 3월엔 카카오톡에 문제가 생기면서 뱅킹 서비스도 일시적으로 사용 제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7월엔 1000만 고객 달성 이벤트로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접속지연 오류가 생겼고, 10월에는 개인정보제공 동의 오류로 금융감독원의 제재를 받은 바 있습니다. 앞선 2018년 12월 3일엔 이체⸱결제⸱현금인출 서비스 오류로 다수의 이용자가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3년 간 카카오뱅크 접속오류는 연평균 2~3건 꼴로 나타났습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중은행에서도 앱 접속오류 문제는 종종 나타나기 때문에 2~3회가 잦은 오류라고 볼 순 없다”면서도 “앱 접속오류와 같은 사건사고는 신뢰성과 연관되기 때문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 IT⸱핀테크 전략국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로부터 접속오류 관련 발생사항을 전달 받았다”며 “아직까진 은행 앱 접속지연 누적 시 관련 제재 법안은 없지만 일정 기간 앱 서비스 중단의 경우엔 전자금융거래법으로 제재 대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접속지연이나 서비스 오류의 경우엔 금융회사의 사후대처가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한 은행업계 관계자도 “뱅킹 앱 관련 문제 발생 시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오류를 인정하고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해당 내용을 알려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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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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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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