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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보험 가입, 우리가 더 편해요”...경쟁 열 올리는 손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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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0:08:16

DB손보, 건물 주소-삼성화재, 승강기번호로 가입
9월 대거 계약 갱신 앞두고 가입편의성 제고 경쟁
모바일·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도 준비 中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손해보험사들이 보다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승강기보험을 앞다퉈 내놓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인데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사고로 인한 관리 주체(승강기 소유자)의 손해를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26일 DB손해보험은 건물 주소만 입력하면 가입할 수 있는 승강기보험을 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승강기 관련 정보를 계약에 자동 반영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삼성화재는 앞서 지난 7월부터 승강기 고유번호만으로 가입 절차를 마칠 수 있는 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승강기민원24 또는 국가승강기정보센터에서 주소를 입력해 번호를 확인한 뒤 가입을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KB손보는 지난해부터 공공기관 오픈 API를 활용해 가입 절차를 간소화한 승강기보험을 내놨습니다. 기존에는 승강기 관리자가 직접 건물의 모든 승강기 고유번호와 종류, 주소 등을 확인해 보험사에 전달해야 했습니다.

 

이처럼 손보사들이 승강기보험 가입 편의성 개선에 적극 나서는 건 갱신 시점에 맞춰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서입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오는 9월이 승강기보험 가입 의무화 1년이 되는 달이라 갱신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맞춰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입 시기가 늦춰질수록 물어야 하는 과태료가 늘어나므로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일부 보험사는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는 승강기보험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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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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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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