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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생산차질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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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1:08:53

식사시간 이원화 및 유연·재택근무 확대..외부인 출입 통제
고객 안전 위해 서비스센터 방역..비대면 판매도 적극 활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가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생산차질을 막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는 식사시간은 둘로 쪼개고 헬스장과 흡연장소 등은 폐쇄했는데요. 비대면 판매 플랫폼을 적극 확대하는 등 영업 시스템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완성차업계는 재택·유연근무제를 확대하고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개인적 방역 지침을 강화했습니다. 국내·외 출장, 집합교육, 단체 회의 전면 금지, 외부인 출입통제 등을 통해 외부 바이러스의 업계 전파를 확실하게 차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더불어 집합회의 제한, 화상회의 등 비대면 회의 활성화를 원칙으로 정했습니다. 구내식당, 휴게실 등 사내 다중이용시설 가림막 설치, 살균 소독의 정례화 등도 적극 추진하는 모습입니다.

 

현대·기아차는 직원들의 식사시간을 이원화하고 공장 구내식당 좌석별 가림막도 상시 설치합니다.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점심시간에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위한 조치입니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생산직은 10시 5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사무직은 11시 30분부터 12시 10분까지 식사시간을 분리했습니다.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연구원들을 A·B·C·D그룹으로 분류한 후 11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30분 단위로 식사를 진행합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자체 생산 체제를 구축했는데요. 올해 7월부터 월 80만 개를 생산해 전 세계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장 통근버스 탑승부터 사옥 출입 전까지 3중 발열체크를 실시하는 등 감염 의심자의 사업장 출입을 봉쇄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확진자 발생으로 업무공간이 폐쇄되는 경우에도 대비해 필수 업무를 수행할 대체근무센터를 마련했습니다. 콜센터 등 감염 위험사업장은 근무이원화와 동시에 소독, 마스크착용 등 기본적 방역 조치도 강화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국내외 신차 출시 행사는 AR(증강현실)을 접목한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응 TF를 조직한 르노삼성자동차는 전 임직원에게 감염 수칙과 확진자 및 접촉자 발생을 알려 주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 만일에 발생할 재택근무에 대비해 퇴근 시 노트북을 지참하도록 했는데요. 서비스센터에서는 입·출고 차량 살균 소독, 픽업 앤 배달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객 안전에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이 밖에 한국지엠은 e-견적 상담 서비스를 활용해 접촉은 줄이고 편리함은 더한 비대면 판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쌍용차도 홈쇼핑을 통한 차량 판매에 나서는 등 비대면 서비스를 코로나19의 돌파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업계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품수급과 유동성 애로 등이 재발생 혹은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애로 해소를 위해 업계와 정부 간 가교 역할을 한층 강화해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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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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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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