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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넘치는 시중 자금…IPO 광풍 랠리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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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4, 2020, 08:09:34

카카오게임즈 청약증거금, SK바이오팜 2배
내달엔 빅히트 상장 예정..“공모청약 관심 갈수록 높아져”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카카오게임즈 기업공개(IPO)에 SK바이오팜 때보다 두배 가량 많은 청약 증거금이 몰리며 높은 공모주 열기가 또 한번 입증됐다. 업계에서는 이중 환불된 막대한 자금이 내달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준비중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도 쏠리며 IPO 광풍랠리를 이어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카카오게임즈에 몰린 60조원..역대 최고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날 카카오게임즈는 이틀에 걸친 일반 공모 청약에서 58조 5543억원을 끌어들이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청약 첫날 16조 4000억원이 몰린 데 이어 둘째날인 이날 42조 1000억원이 추가로 주관사 청약 계좌로 쏟아진 것이다.

 

지난 6월 청약을 진행해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던 SK바이오팜(30조 9899억원)의 청약증거금을 2배 가까이 앞지른 수치다.

 

증권사별 경쟁률은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이 각 1546.53대1, 1495.40대1, 1521.97대1을 기록했고 일반청약 통합 경쟁률은 1524.85대1로 마감했다. 현재 공모가는 2만 4000원이며 이번 경쟁률에 따라 1억원의 증거금을 넣은 투자자의 경우 약 5주가 배정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공모가 기준 12만원어치다.

 

시초가는 2만 1600원~4만 8000원 사이에 시작한다. 현재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SK바이오팜과 같이 이른바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결정된 후 상장 첫날 상한가)’을 기록한다면 1억원을 증거금으로 넣은 투자자의 평가액은 31만 2000원으로 늘어난다. 이 경우 공모가 대비 평가차익은 19만 2000원이다.

 

◆ 빅히트·크래프톤 등 IPO 대어 줄줄이 대기 중

 

이날 빅히트엔터테인먼트도 다음달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목표로 증권신고서를 금융위원회에 제출했다. 총 713만주를 공모하며 예정가는 10만 5000원에서 13만 5000원이다. 이에 따라 예정금액은 7487억원~9626억원이다.

 

상장 후 시가총액은 3조 5539억원~4조 4592억원으로 전망된다. 이달 28일 공모가를 확정해 다음 달 5, 6일 일반인 대상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빅히트엔터에인먼트 소속그룹 방탄소년단(BTS)은 이번에 신곡 ‘다이너마이트’로 빌보드 싱글 차트 ‘핫 100’ 1위를 차지하면서 업계 내외로 큰 주목을 받았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카카오게임즈에 약 58조원의 청약대금이 몰렸으며 이는 3일 환불될 예정”이라며 “환불된 막대한 자금 중 일부가 다른 업체들의 공모청약에 유입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소속그룹 BTS가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해 공모청약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높아진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현재 IPO 심사승인 검토 결과를 기다리는 업체는 무려 47개. 10월까지 다수 업체들의 심사 승인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며 연말까지 공모절차에 돌입하는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유동성 장세도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배틀그라운드 제작으로 유명한 게임사 크래프톤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다음 타자로 거론되면서 IPO 광풍은 계속될 전망이다.

 

회사는 아직 상장 주관사를 선정하지는 않았으나, IPO(기업공개) 준비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장외시장 거래사이트 38커뮤니케이션에 따르면 올해 초 40만원 수준이었던 크래프톤의 장외주식 기준가는 전날 기준 117만 5000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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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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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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