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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유심 없는 통신 모듈’ 세계 첫 상용화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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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8, 2020, 10:09:38

IoT 기기 크기 및 내구성 줄여..소니 등 국내외 업체와 협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유심(USIM) 없는 통신 모듈’이 세계 최초로 이동통신사 상용화 인증을 마쳤습니다. 물리적 유심을 소프트웨어(SW)를 통해 통신 칩셋으로 대체한 방식입니다.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설계할 때 유심을 탑재하는 부분을 없애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국내외 통신 개발사와 손잡고 SIM카드 없는 통신 기술 ‘iUICC(integrated SIM or iSIM)‘에 대한 상용화 인증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동통신사가 해당 기술을 인증한 것은 세계에서 처음입니다.

 

통신 모듈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기기와 정보교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칩셋·RF소자·메모리 등을 포함한 기능 집합입니다. ▲소니(SONY) 그룹 통신 칩셋 개발 전문 계열사 ‘소니 반도체 이스라엘’ ▲국내 통신 모듈 개발 전문 회사 ‘엔티모아’ ▲SIM 및 보안기술 분야의 글로벌 회사 ‘G&D(Giesecke+Devrient)’ 등이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iUICC는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을 기기에서 음성·데이터 신호처리를 담당하는 통신 칩셋 기능으로 구현한 기술입니다. SIM은 통신 서비스에서 가입자 인증, 요금 부과 등을 위해 개인정보를 저장한 소형 메모리 카드입니다.

 

이미 SW로 SIM카드를 대체하는 유사한 기술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안 취약성 한계로 서비스 활용에 제약이 존재했습니다. UISM이나 ‘eSIM(embedded SIM)’도 SIM을 위한 별도 공간과 부품이 필요해 기기 내부 실장 면적 감소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이번 기술이 기기에 적용되면 더 작고 가벼워진 IoT 기기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통신 칩셋 내에 iUICC 기능이 탑재돼 SIM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나 부품이 필요 없고 기기 크기와 무게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IoT 기기 구매 비용이나 임대료도 낮아질 전망입니다. SIM카드 및 SIM카드를 탑재하기 위한 소켓이 제거되면서 제조사가 원가를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기기 관리가 수월해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SIM카드가 없으면 외부환경 내구성이 높아집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iUICC 기술을 ‘NB-IoT’, ‘LTE-Cat.M1’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IoT 기기에 우선 적용할 계획입니다. 옥외 상태 신뢰성 확보가 중요한 원격 검침이나 소형화가 필요한 위치추적기 등에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술서비스개발담당은 “향후 iUICC가 지닌 경제성과 신뢰성, 공간효율 장점을 살려 차별적 IoT 디바이스 라인업을 선보일 것”이라며 “NB-IoT부터 5세대(5G) 이동통신까지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 고객에게 최상의 IoT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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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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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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