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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옴니시스템과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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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1, 2020, 14:09:52

자전거 1000대 배치..연말까지 3배 확대
KT 무선 통신 기술 응용..27일까지 무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공유자전거 사업을 시작합니다.

 

KT는 옴니시스템과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TAZO)’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출시를 위해 KT와 수원시, 옴니시스템은 지난 2월부터 6개월간 준비기간을 거쳤습니다.

 

KT는 서비스 플랫폼과 스마트 잠금장치, 무선통신을 담당하고 옴니시스템은 자전거 운용과 앱(응용 프로그램) 개발, 서비스 운영을 맡았습니다. 수원시는 공유자전거 인프라 등 행정지원을 제공합니다.

 

타조 공유자전거는 수원시 지하철역과 버스터미널, 공원 등 주요 지점 60여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와 옴니시스템은 이번 달 중 타조 서비스 자전거 1000대를 배치하고 내년 초까지 3000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T와 옴니시스템은 타조 운영 플랫폼에 무선통신과 위성항법시스템(GPS) 기반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했습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본인인증과 카드등록을 하고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읽으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료는 1회 20분당 500원입니다. 10분마다 200원씩 추가됩니다. 한 달 동안 횟수 제한 없이 탈 수 있는 이용권은 1만원입니다. 타조는 오는 27일까지 무료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28일부터는 유료로 전환됩니다.

 

김준근 KT 인큐베이션단장 전무는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는 KT 서비스 플랫폼과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해 공유 자전거 서비스를 디지털 전환한 사례”라며 “KT는 수원시를 시작으로 다른 지자체의 공유 자전거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혜린 옴니시스템 회장은 “타조는 옴니시스템 IoT 모니터링 기술을 적용한 첫 번째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라며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확대로 지역 환경이 개선돼 수원시가 그린스마트시티로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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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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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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