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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씽큐’ 앱 새단장...사용자 경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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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2, 2020, 11:09:00

사용 맥락에 맞춰 유용한 기능 제공..부품 및 소모품 구독 서비스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 스마트홈 앱(응용 프로그램) ‘씽큐(ThinQ)’가 새로 단장했습니다. 사용자 경험(UX)을 변경하고 사용자별 맞춤 설정을 추가하는 등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LG전자가 최근 씽큐 앱 새 버전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새로운 앱은 한 사람이 제품을 등록한 뒤 다른 가족과 ‘초대하기’ 기능을 이용해 공유하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에는 개개인이 새로운 기기를 등록해야 했습니다.

 

가전 관리 정보도 제공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시기, 세탁기 통세척 시기 등을 미리 알려줍니다. 제품에 이상이 생기면 스스로 파악한 뒤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가전 작동을 미리 설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공기 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가 돌아가고 에어컨 공기청정모드를 실행시키는 등 여러 가전이 동시에 움직이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맞춤형 설정도 가능합니다. 귀가할 때 미리 공기청정기나 에어컨을 켜거나 외출 시 에어컨을 종료하고 로봇 청소기를 동작시키는 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챗봇(채팅 로봇) 상담으로 문제 해결이나 서비스 엔지니어 출장 예약, 소모품 구매 등을 지원합니다. 부품이나 소모품은 구독 형식으로 일정 주기마다 자동 주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박일평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 사장은 “씽큐 앱은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전에는 없던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있다”며 “제품과 연계된 서비스를 확장해 씽큐 앱으로 안심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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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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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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