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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오른 3대 금융협회장 인선...금소연 “관피아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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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9, 2020, 14:10:49

은행·생보·손보협회장 후보 대부분 정관계 출신
“지나친 官출신 선호 안돼..전문성 확보가 우선”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주요 금융협회장 인사 하마평에 정관계 출신들이 오르내리는 가운데 금융소비자연맹이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올해 말 임기가 만료되는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수장에 일명 ‘관피아’ 출신이 와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29일 금융소비자연맹은 3개의 금융협회장 선임에 정부 낙하산인 ‘관피아, 모파아’ 출신과 정치인 선임을 반대한다는 성명을 냈습니다. 금융협회장은 금융권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이면서 정치적 인기를 신경 쓰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관피아는 관료와 마피아의 합성어입니다. 모피아도 기재부 전신인 재무부와 마피아를 합친 용어로 재무부 출신의 인사들이 금융계로 진출해 영향력을 행사하며 하나의 세력이 됐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의미합니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내달 말 임기가 끝나는 김태영 회장 후임으로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민병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손보협회 회추위도 강영구 메리츠화재 윤리경영실 실장, 김성진 전 조달청장, 유관우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진웅섭 전 금융감독원장 등 5인의 차기 회장 후보를 선정했습니다.

 

생명보험협회장은 진웅섭 전 금감원장, 정희수 보험연수원장이 후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업계 관계자들은 조심스럽게 관출신이나 정부 출신 인사가 협회장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금용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최근 라임 옵티머스 사태에도 관 출신 인사가 연루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관계 인사가 협회장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금소연은 금융협회장은 대정부 로비활동이나 방패막 역할이 아닌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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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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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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