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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류? 이동?’ 직원 불안에...박정호 사장 “언제든 원하면 SKT 복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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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0, 2020, 14:11:25

모빌리티 분사에 임직원 이동 가시화..일부 직원 우려에 박정호 사장 직접 나서
이동 직원에 보너스·스톡옵션 지급..모빌리티 사업단 직원들 고민 속 이동 결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단(T맵모빌리티, 가칭) 분사를 앞두고 회사 방향과 전략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분사 과정 중 하나인 임직원 이동을 두고 우려와 기대가 공존하는 가운데, 박정호 SKT 사장이 직접 나서 우려 잠재우기에 나섰습니다.

 

◇ 박정호 사장 타운홀미팅 열고 모빌리티 사업단 전략 공유

 

10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박정호 사장은 지난 5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타운홀미팅을 주재했습니다. 이번 미팅은 모빌리티 사업단의 미래 전략 등을 공유하는 자리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SKT는 분기별로 실적 발표 이후 박정호 사장이 주재하는 타운홀미팅을 열고 있습니다. 회사 전략과 계획, 사업 현황 등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지난 6월에 진행한 비대면 미팅에서는 본사 출근 대신 ‘거점 오피스’으로 출퇴근하는 지원 방안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타운홀미팅은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인원은 100명으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영상으로 참여했습니다.

 

◇ 모빌리티 사업단 인력 충원 본격화..“시장보다 높은 처우”

 

SKT에서 모빌리티 사업단 독립을 발표한 이후 분사 절차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내부에서의 인력 이동과 외부에서 충원을 진행 중입니다.

 

SKT에서 지난해 12월에 꾸린 모빌리티 사업단은 약 250여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내부에서 신설법인으로 이동하는 직원에게는 일정 금액의 보너스와 스톡옵션 등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모빌리티 사업단은 20여개 직군에서 신규 인력 채용도 진행 중입니다. 엔지니어, 서버 개발, 디자이너, 신규 사업, 경영 기획, 재무, 회계, 대외협력 등에서 경력직을 찾고 있습니다.

 

처우는 SKT보다는 낮지만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SKT 관계자는 “모빌리티 시장에 맞는 처우이지만, 시장보다는 높은 수준이다”고 말했습니다.

 

 

◇ SKT vs 모빌리티 사업단 소속..“돌아오고 싶다면 언제든 가능”

 

모빌리티 사업단 이동에 대해 SKT 내부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존 모빌리티 사업단 직원들의 경우 독립 법인에서의 새로운 도전이냐, SKT에 잔류냐를 두고 고민이 많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달라진 처우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인데요. 신생 회사가 될 모빌리티 사업단의 연봉이나 복지 수준이 SKT 수준으로 보장받기 어렵고, 향후 IPO 등 보상도 현재로써는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박 사장은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 이 같은 우려 불식에 나섰습니다. 그는 “SKT에서 신생 회사로 이동할 때 회사 브랜드나 사회적 지위가 달라져 고민이 생긴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돌아올 곳 없이 ‘파부침주’ 각오로 도전해야 과감해지고 성공할 수 있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더 안정적이고 더 행복할 때 더 과감한 도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내 생각”이라며 “모빌리티 기업에 가서 일하다가 SKT로 돌아오고 싶다는 직원이 있다면 이동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박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기자간담회에서 “사업부를 분사하고 IPO 주주와 임직원 모두 큰 보상을 얻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며 “전 구성원의 동의를 얻고 진행할 것이며, 임직원들은 원하는 사업 부문에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SKT 관계자는 “이번 타운홀미팅은 새롭게 분사하는 모빌리티 영역의 비전을 공유하고, 궁금한 점을 묻는 자리였다”며 “일부 직원들의 경우 모빌리티 관련 우려가 있지만, 내부 분위기는 기대가 더 큰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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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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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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