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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 약 25만건...전년 比 12.2%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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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4, 2020, 10:11:06

거래 절반은 오피스텔..거래 증가폭 서울 최고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주택 규제가 거듭되면서 비교적 자유롭게 거래되는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피스텔 수요가 몰렸고 급매물로 나온 상업용 부동산이 거래되며 관련 거래량이 증가했습니다.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는 한국감정원 통계 분석 결과 올해(1~9월)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총 24만 9459건이라고 24일 알렸습니다. 지난해 동기 거래량인 22만 2310건보다 12.2%(2만 7149건) 늘은 겁니다.

 

거래량이 가장 많이 늘은 지역은 서울이었습니다. 올해 서울 상·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4만 9166건으로 지난해 거래량 4만 1496건보다 7670건 증가했습니다. 

 

이외에는 ▲인천(5834건 증가) ▲부산(4679건 증가) ▲경남(1696건 증가) ▲전남(1533건 증가) ▲충남(1365건 증가) ▲경기(1207건 증가) 순으로 증가폭이 컸습니다.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이 하락한 곳은 전국에서 울산과 제주 단 2곳뿐이었습니다. 같은 기간 울산은 2599건 거래량을 기록, 지난해 거래량 3288건 대비 21%(689건) 줄었습니다. 제주도 지난해 거래량 3927건 대비 195건 감소한 3732건에 그쳤습니다.

 

부동산 유형별로 보면 오피스텔의 비중을 가장 컸습니다. 올해 오피스텔 전국 거래량은 12만 2204건으로 상업·업무용 부동산 총 거래량의 약 49%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서울의 오피스텔 거래량은 3만 1302건으로 지난해 2만 4434건 대비 6868건 증가해 가장 상승폭이 컸습니다. 반면 경기(4972건 감소), 울산(1031건 감소), 강원(309건 감소) 지역에선 오피스텔 거래량이 줄었습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상가·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여기에 주택 전세난이 더해지며 오피스텔에 대한 거래가 증가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수익이 어려워진 생계형 임대인들이 상가를 급매물로 내놓으며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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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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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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