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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수출, 2년만에 일평균·월간 모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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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1, 2020, 14:12:00

산업통상자원부 ‘11월 수출입동향’ 발표
하루 평균 수출·총수출 모두 증가세 기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지난달 우리나라 수출이 한 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하루 평균 수출도 반등했습니다. 수출이 일평균과 월간으로 동시에 성장세를 보인 것은 2년 만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늘어난 458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월별 수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오다 9월에 7.3% 증가한 뒤 10월에 3.8% 감소로 전환했지만 지난달 다시 반등했습니다.

 

지난달은 조업일수를 고려한 하루 평균 수출액도 6.3% 증가했습니다. 총수출액과 일평균 수출액이 모두 증가한 것은 지난 2018년 11월 이후 처음입니다. 조업일수가 0.5일 부족했음에도 총수출액이 플러스가 된 것도 2018년 3월 이후 32개월 만입니다.

 

산업부는 우리나라 수출이 석 달 연속 총수출액 400억 달러 이상, 하루 평균 19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며 수출 회복 모멘텀이 지속하고 있다고 봤습니다. 15대 수출 품목 중에서는 ▲반도체(16.4%) ▲디스플레이(21.4%) ▲무선통신기기(20.2%) ▲이차전지(19.9%) ▲가전(20.3%) ▲컴퓨터(5.6%) 등 10개 품목이 증가했습니다.

 

반도체는 3개월 연속 두 자릿수대 증가를 이어갔고 디스플레이와 무선통신기기는 수출액과 증감률 모두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수출도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바이오·헬스, 이차전지, 화장품, 농수산식품 등 7개 '신 수출성장동력' 품목 수출도 플러스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1.0%) ▲미국(6.8%) ▲유럽연합(24.6%) ▲아시아(6.4%) 등 4대 시장 총수출과 일평균 수출액이 3년 만에 모두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수입은 2.1% 감소한 398억800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무역수지는 59억3000만 달러로 7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11월은 작년 대비 조업일수가 부족한데도 수출이 증가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특히 우리 주력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가 최근 수출 회복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가운데 IT 관련 품목들이 상승세를 보이는 점은 앞으로 수출 활력 회복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최근 우리 수출은 양적인 회복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도 눈에 띈다"면서 "전기차, OLED와 같은 고부가 가치 상품 수출이 11월에만 25% 이상 늘었다"면서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신성장 품목도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는 등 우리 수출의 펀더멘털이 탄탄해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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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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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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