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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사업재편 ‘본격화’…비주력 떼어내고·콘텐츠로 승부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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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21, 06:01:00

KT파워텔 매각·종합 미디어 콘텐츠 업체 출범 등 사업재편 가시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가 콘텐츠 역량 강화를 위해 비주력 사업을 떼어내고 신설 법인 설립을 검토하는 등 사업재편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통신 자회사인 KT파워텔 매각을 결정했는데요. 각 사별로 흩어져 있는 미디어 콘텐츠를 한 곳에 모으는 종합 콘텐츠 업체 출범도 검토 중입니다.

 

27일 정보통신 업계에 따르면 취임 2년차인 구현모 KT 대표는 탈(脫)통신 구조에서 벗어나 비(非)통신 부문의 매출을 절반 이상 끌어올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달 4일에 진행된 2021년 신년식에서 구현모 대표는 “지난해 텔코(Telco)에서 디지코(Digico)로 전환을 선언했다”면서 “모든 기업과 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서두르고 있으며, 미디어, 콘텐츠, 로봇, 바이오헬스케어 등 시장규모와 성장성이 큰 사업에 도전할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지난 21일 이사회를 열고, 기업용 무선통신 계열사 KT파워텔을 디지털 보안장비 제조업체 아이디스에 매각을 결정했습니다. KT파워텔 매각으로 KT는 지난 2002년 민영화 이후 처음으로 통신자회사를 매각하게 됐습니다.

 

최근 KT파워텔의 실적이 악화됐지만, 구조개편에서 통신회사는 제외됐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매각 결정은 KT의 탈통신 의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 셈입니다.

 

구현모 대표 취임 이후 KT는 기존 통신회사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자회사 KTH와 KT엠하우스를 합병해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재탄생한 것이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첫 신호탄이었습니다. 같은해 11월 기업간 거래(B2B) 확대를 위해 기업 전문 브랜드 KT엔터프라이즈를 출시하면서 디지털 플랫폼 전환으로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KT는 파워텔 매각으로 확보된 자금을 활용해 성장 사업 중심의 플랫폼 기업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디어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콘텐츠 전문법인 설립을 준비 중인데요. 신설법인은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유통을 총괄할 예정입니다. 앞서 KT는 웹소설·웹툰 기반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토리위즈’를 설립했습니다.

 

스토리위즈는 원천 IP(지식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확보를 위해 헐리우드식 집단 창작 시스템을 웹소설 분야에 적용했습니다. 통상 웹소설은 작가 1명이 기획부터 집필까지 담당하기 때문에 개인의 의존도가 높은데, 스토리위즈는 데이터 분석, 기획, 집필, 교정 등 웹소설 창작에 필요한 요소를 세분화해 IP 확보를 강화했습니다.

 

여기에 음원 공급사 ‘지니뮤직’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 엔터테인먼트 채널운영사 ‘skyTV’ 등을 보유하고 있어 각 사의 콘텐츠 역량을 모아 시너지를 낼 것이란 분석입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최근 기업에 흩어져 있는 자회사나 사업부를 한 곳에 모아 역량을 키우고 시너지를 내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며 “KT의 경우 그룹사와 사업부로 나뉘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사업 재편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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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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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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