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유니퀘스트 자회사, 美 PUI와 북미 차량관제시스템 독점 계약

URL복사

Thursday, January 28, 2021, 15:01:41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유니퀘스트는 자회사인 에이아이매틱스가 미국 차량관제 시스템 업체인 ‘포지셔닝 유니버셜(PUI)’와 FMS(차량관제시스템) 상호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계약을 통해 에이아이매틱스는 PUI에 5년간 독점으로 매년 2만대 이상의 AI카메라를 공급한다. 또한 이를 클라우드에 연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월 정액료를 받게 됐다.

 

이번 계약은 지난 6월 PUI와의 MOU 체결의 일환으로 그 동안의 상호연동 시범 서비스가 사업계약으로 이어지게 됐다. 이는 한국기업이 북미 AI 비디오 텔레매틱스 시장에 진입한 첫 사례다.

 

본 계약은 에이아이매틱스가 본격적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큰 의의가 있다.

 

에이아이매틱스는 AI 영상 관제 및 안전운전 플랫폼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지난 2003년부터 독자적으로 개발한 카메라센서 영상인식 및 처리 기술을 국내외 오토메이커에 공급해 왔다. 당사는 앞서 지난 2019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카메라 센서를 기반으로 한 영상 관제 서비스 플랫폼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PUI는 IOT 통신의 차량관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지난 2013년에 설립돼 이번 계약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큰 비디오 기반 차량관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됐다.

 

 

에이아이매틱스가 PUI에 독점 공급을 시작하는 모델 ‘R8W(RoadScope8W)’는 AI 카메라가 자체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판단하는 영상만을 선별한다. 이후 PUI의 단말기를 통해 클라우드에 저장·관리하도록 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영상 관제(비디오 텔레매틱스) 시장에 최적화 되어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운행 중 실시간 ADAS 경보 기능을 선택하면 제공된다. 그 후 R8W를 통해 취득한 데이터는 체계적으로 분석·가공되어 차량 관제, 사고 관리, 운전성향 관리, AI 리포트 등 다양한 구독형 및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는 현재 다수의 국내 시범사업을 통해 관리 효율성과 사고감소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에이아이매틱스의 앤드류김 대표는 "미국 현지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PUI와 상호 독점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북미 비디오 텔레매틱스 시장에 진출한 첫 국내 기업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계약을 통해 북미 비디오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선두주자로 입지를 확고히 하여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 선점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남미, 유럽 등 다양한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 이라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