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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올해부터 저신용자에 대출 문 활짝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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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2, 2021, 10:02:30

올해 고신용자 대출 비중 낮추고 중금리‧중저신용자 대폭 강화
금융플랫폼 분야 강화..증권계좌개설‧신용카드 등 제휴사 확대
작년 자산 3.9조↑‧순이익 1136억원 시현..“수수료 수익 증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021년 전략 목표를 지난해에 이어 ‘카카오뱅크 First’로 정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중금리·중저신용자 대출부문을 강화하고 금융 기술 혁신에도 가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 “2021년 중저신용자 대출 부문 혁신 강화”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2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고객들이 금융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카카오뱅크를 떠올리게 하고 싶다”며 “올해는 대출 상품 부문에서 금융 포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중금리·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을 위해 공급 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고신용자 대출 증가를 억제하는 여신 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고신용자 대출은 억제하고 중저신용자 대출은 확대하겠다는 겁니다.

 

지난 1월 고신용자 신용대출의 최고 한도를 1억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대폭 축소했고 추가로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금리를 0.34%포인트 올리기로 했습니다. 대신 카카오뱅크 자체 신용에 기반한 민간중금리 대출 상품인 ‘중신용대출’의 금리는 최대 0.60%포인트 내려갑니다.

 

하반기엔 본격적인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확대에 나설 방침입니다. 자체 신용에 기반한 중저신용자 전용 상품을 내놓을 예정인데, 이 상품을 통한 대출 공급 규모는 기존 중금리 대출 상품 공급액보다 훨씬 클 전망입니다.

 

윤호영 대표는 “중금리‧중저신용자에 대한 구체적인 대출 규모는 금융시장 여건, 건전성, 리스크관리 현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작년과 비교해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카뱅은 중저신용자와 금융이력부족자를 위한 신용평가시스템(CSS)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CSS는 지난 3년간 대출 운영 경험에서 쌓은 데이터에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공동체가 보유한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결합해 완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기업대출 상품도 선보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함께 개인사업자 대상 대출 상품을 하반기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카뱅 퍼스트’ 전략..비대면 기술 역량 강화

 

카뱅의 주특기인 플랫폼 비즈니스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계대출·증권계좌개설서비스·신용카드모집 대행 등은 제휴 회사를 확대하고 제휴 연계 26주적금은 더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할 예정입니다.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 내부에서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들이 검토‧논의되고 있다”며 “계획보다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들이 올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비대면 기술(Tech) 부문의 역량도 확대됩니다. 실명 확인을 위한 신분증 촬영 ·비대면 제출 서류 자동 인식·심사 평가 프로세스 연결 등 비대면 기술 역량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카뱅의 설명입니다.

 

지난해 정부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금융기술연구소’도 올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연구소는 망분리 적용 예외 환경 속에서 핀테크·테크핀 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인공지능·보안·비대면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작년 연간 기준 ‘비이자부문 첫 흑자기록

 

2020년 카카오뱅크의 잠정 당기순이익은 1136억원입니다. 수수료 부문 순익은 68억원, 순이자손익은 4080억원입니다. 특히 이자 부문과 수수료 부문에서 성과를 내면서 같은 기간 총자산은 26조 6500억원으로 전년대비 3조 9000억원 증가했습니다.

 

대출 자산 증가에 따른 이자 부문의 수익이 개선됐습니다. 증권계좌개설신청서비스·신용카드모집대행·연계대출이 성장했고 이를 통해 수수료 수익이 ATM 비용을 넘어서면서 첫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순이자마진은(NIM)은 1.68%, 연체율은 0.22%입니다. 자본은 전년 말 1조 6787억원에서 1조원 규모 증자 영향 등으로 2조 797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2020년말 BIS비율은 20.0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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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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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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