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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작년 영업익 2383억원...코로나19 속 ‘흑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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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4, 2021, 16:02:53

매출액 7조 4050억원, 화물 매출은 4조 2507억원 기록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대한항공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작년 영업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대한항공은 4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매출액 7조 4050억원, 영업이익 2383억원, 당기순손실 2281억원 등 2020년 잠정 영업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의 감소로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40%가 줄었습니다. 특히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74%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383억원으로 전년(2864억원) 대비 17%가량 줄었습니다. 당기순손실은 5687억원에서 2281억원으로 손실 폭을 줄였습니다.

 

항공 화물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유휴 여객기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토대로 화물 매출은 4조 2507억원을 기록하며 2019년의 2조 5575억원과 비교해 66%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와 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증가했고 일부 해운수송 수요가 항공수송으로 몰리면서 항공 화물 매출의 증가폭을 이끈 것입니다.

 

영업흑자 달성은 화물사업부문의 선방과 동시에 전사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 노력이 어우러져 가능했습니다.

 

여객 공급 감소 및 유가 하락에 따라 연료 소모량과 항공유 비용이 낮아졌고 여객 운항 감소로 시설 이용료 등 관련 비용이 함께 줄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순환 휴업에 들어감에 따라 인건비도 다소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영업비용을 2019년 대비 40% 가량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순이자비용 등의 영향으로 2281억 원의 당기순손실이 발생했지만 전년도 5687억 원의 당기순손실과 비교해 손실 폭을 대폭 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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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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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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