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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48년 만에 신설동 떠나 종로플레이스로 본사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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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4, 2021, 11:06:08

올해 창립 65주년..“사옥 이전으로 업무 효율성 도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상(대표 임정배)이 신설동을 떠나 종로로 사옥을 이전합니다. 예정대로 올해 연말까지 본사를 이전하게 되면 48년 만에 신설동을 떠나는 것입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종합식품기업 대상은 종로플레이스 입주를 사실상 확정했습니다. 대상은 이미 지난해 서울 신설동 본사와 별관·중랑구 상봉동 사옥을 매각했습니다.

 

대상 관계자는 “지난해 7월 부동산 개발업체 STS개발에 자산을 1450억원에 매각하며 처분 목적을 ‘재무구조 개선과 현금 유동성 확보 차원’으로 공시했다”고 말했습니다.

 

대상이 임차 형태로 입주할 예정인 종로플레이스는 지하 7층·지상 14층 규모 대형 상업시설입니다. 현재 싱가포르계 부동산자산운용사 아센다스(Ascendas)가 지난 2015년 매입해 임대 중입니다.

 

올해 창립 65주년을 맞은 대상은 종로플레이스로 신사옥을 마련한 뒤 내부 결속력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입니다. 대상은 지난 1973년 신설동 본사에 입주한 이래 현재까지 신설동 사옥을 본사로 사용해왔습니다.

 

한편, 대상이 종로플레이스 입주를 앞두면서 지난 2013년부터 건물을 사용해오고 있는 웅진홀딩스 등 웅진그룹도 새로운 소재지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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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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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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