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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한국전력, ‘홈 에너지 데이터 솔루션’ 개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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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8, 2021, 18:06:06

삼성 IoT 기술 한국전력 데이터 접목해 에너지 절약 솔루션 개발
스마트싱스 서비스로 전력사용량·전기요금·누진 단계 등 확인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삼성전자와 한국전력공사가 전력 데이터 기반 ‘홈 에너지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28일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박찬우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 생활가전사업부 상무와 김태용 한국전력공사(대표 정승일) 디지털변환처장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전자는 한국전력이 제공한 전력 데이터를 ‘삼성 스마트싱스 에너지(Samsung SmartThings Energy)’ 서비스와 접목해 에너지 사용량을 실질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게 됐습니다. 삼성전자와 한국전력은 향후 에너지 절약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지난 2019년 5월 첫 선을 보였는데요. 이 서비스는 스마트싱스 어플에 연동된 가정 내 삼성 가전제품들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용자 패턴을 분석해 전기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로 관리할 수 있는 가전제품은 총 12종으로 ▲에어컨 ▲공기청정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전자레인지 ▲오븐 ▲로봇청소기 ▲슈드레서 ▲에어드레서 등이 해당됩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홈 에너지 데이터 솔루션 적용할 경우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통해 전일까지의 ▲일별·월별·시간별 전력 소비 데이터 ▲전기요금 정보 ▲ 누진 단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일 가전제품별 전력사용량도 제공합니다.

 

또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누진 단계에 도달이 예상되는 경우 에어컨을 절전모드로 자동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해 전기요금이 과중하게 부과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이밖에 스마트폰 위치 정보를 활용해 집이 비었을 때 에어컨이 켜져 있으면 스마트폰 알림을 보내 전원을 끄도록 제안하는 기능도 포함됩니다.

 

홈 에너지 솔루션 서비스는 하반기 내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한국전력의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지능형 원격 검침 장치) 전력량계를 설치한 가구는 삼성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에서 ‘한국전력 에너지 마켓플레이스 EN:TER’의 고객 번호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삼성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한국전력과의 협력을 통해 진정한 홈 에너지 서비스로 발전하게 됐다”며 “한국전력의 전력 데이터와 삼성전자의 IoT 기술 역량을 접목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에너지 관리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용어설명

 

스마트싱스: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맞춰 자동화하는 국내에서 약 660만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확보하고있는 스마트 홈 어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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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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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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