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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망, 2040년까지 1900km로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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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7, 2021, 17:10:39

국토부 ‘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확정
대도시권 30분대 생활권 조성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2040년까지 광역철도망이 현재보다 3배 규모로 늘어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교통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담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 이하 광역교통계획)’을 마련해 확정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광역교통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20년 단위 법정계획입니다. 계획 수립엔 전문기관 연구용역과 공청회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번 광역교통계획은 ‘여유로운 일상과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광역교통’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4가지 추진전략 및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제시된 과제는 ▲ 광역통행 인프라 확충 ▲ 이용자 중심 운영체계 개선 ▲ 친환경‧스마트 교통 시스템 구축 ▲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입니다.

 

먼저 광역통행 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합니다.

 

국토부는 수도권·비수도권 내 광역철도망을 2040년까지 3배 이상 확충한다고 밝혔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비중을 2040년 80%까지 확대하고, 비수도권의 거점 간 광역철도도 건설할 전망입니다. 순환도로망 확대, 지하도로 건설 등으로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도 낮춥니다.

 

 

새로운 교통수단과 환승센터도 마련됩니다. BRT(간선급행버스)망을 대폭 확대하고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SBRT(SuperBRT)와 GTX 거점역 등과의 연계 교통수단 등으로 활용하는 트램을 도입합니다.

 

GTX 중심의 환승센터는 2040년까지 30곳 구축됩니다. 환승시간은 3분 미만, 환승거리는 절반으로 단축하고, 자율차·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2030년까지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산합니다.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광역버스 노선은 확대되고 차량도 늘어납니다.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관련 서비스도 마련됩니다. 요금체계 역시 개편되며 서비스 평가도 도입합니다.

 

 

현대 수도권과 지방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환승할인제’는 2030년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제도를 확대하고, 지역별 대중교통시책과 연계해 ‘지역 맞춤형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합니다. 이용시간대·좌석등급별 요금 다양화·정기권 상품출시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합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서비스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정기적으로 조사·평가를 시행하여 정책수립을 지원하는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탄소 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구축합니다.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모두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전환하고, 환승거점 내 충전시설과 수소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합니다.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간선급행버스)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합니다. 철도역·광역버스 정류장으로 가는 자율주행 셔틀도 2026년 도입합니다.

 

2030년엔 모바일로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해, 예약·결제가 가능한 ‘광역권 통합교통 서비스(MMaaS)’ 시범사업과 요금 자동결제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합니다.

 

아울러 광역교통 빅데이터를 활용·분석해 실효성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수립을 지원하며, 시민 참여를 통해 광역교통 거버넌스를 구축합니다.

 

광역교통계획의 목표와 추진전략은 5년 마다 수립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과 BRT, 환승센터 등 부문별 계획을 통해 구체화됩니다.

 

김규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 내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석”이라며 “비전과 중장기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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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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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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