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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ENG·현대건설, ‘세계 최대규모’ 쿠웨이트 LNG 수입터미널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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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0:11:34

현대ENG, 핵심 플렌트 설계·시공 등 총괄 관리
모듈러 공법 도입해 공사기간 6개월 이상 단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한국가스공사와 손잡고 세계 최대 규모(단일 공사 기준)의 LNG 터미널인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 준공을 마치고 본격적인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 7월 21만 입방미터(㎥) 규모의 LNG를 실은 시초 LNG선이 해상 부두에 입항해 하역을 개시했습니다. 이후 가스 재기화시설과 LNG저장탱크의 시운전을 마무리함으로써 쿠웨이트의 육상 LNG터미널을 통한 LNG의 도입 및 공급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는 지난 2016년 3월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가 팀을 구성해 발주처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KIPIC)로부터 공동으로 수주했습니다. 

 

총 29억 3200만불(약 3조6000억 원) 규모의 이번 프로젝트는 쿠웨이트 수도 쿠웨이트시티에서 남쪽으로 90㎞ 떨어진 알주르 지역에 하루 13만㎥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재가스화 시설과 22만5000㎥ 규모의 LNG 저장탱크 8기를 건설하는 작업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재가스화 플랜트 등 육상 공사와 해상 접안부두 상부 공사, LNG 송출설비 등 핵심 플랜트 설비 공사를 담당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초대형 LNG 저장 탱크 8기와 매립·접안시설 하부 공사를 수행했으며, 한국가스공사는 시운전과 LNG 터미널 운전 교육을 맡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은 핵심 플랜트 설비의 설계·구매·시공 역무 외에 컨소시엄 리더로서 프로젝트 전체의 설계관리·공정관리·인허가를 포함한 총괄사업관리 및 발주처 대응을 책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총괄 지휘자로서 컨소시엄사 간 시공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 초기에 시공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섭요소들을 사전에 분석했다”며 “컨소시엄 각 사의 마일스톤을 고려한 통합 공정을 수립·관리함으로써 원활한 공사 진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현대엔지니어링은 해상 공사의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모듈러 공법을 도입했습니다. 모듈러 공법은 해상 상부 구축물을 12개의 모듈로 구성해 육상에서 미리 제작한 후 해상 크레인을 이용해 설치·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공사 기간을 6개월 이상 단축시킨 것입니다. 

 

이번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의 플랜트 사업관리 역량 및 설계·시공 기술력 ▲현대건설의 해상매립공사·8기의 LNG Tank를 동시에 건설할 수 있는 기술과 수행 실적 ▲가스공사의 LNG터미널 운영 능력이 결합돼 시너지를 발휘했다는 평가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LNG 플랜트 수행능력과 기술 역량을 입증했다”며 “LNG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를 교두보로 향후 발주 예정인 LNG 사업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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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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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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