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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 관점’ 완성도 높인다…LG전자, 홈 IoT 검증 공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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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6:11:24

평택시에 ‘홈IoT익스피리언스랩’ 구축
와이파이·LTE·5G 등…검증 위한 네트워크 환경 조성
BMS·B2B용 홈 IoT 서비스 등 검증 가능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LG전자는 최근 경기 평택시 LG디지털파크 인근에 연면적 550제곱미터(㎡) 규모 2층 건물에 ‘홈IoT익스피리언스랩(Home IoT eXperience Lab)’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연구소 내부에는 실제 주거공간처럼 거실, 주방, 침실, 세탁실 등이 마련돼 있고 곳곳에 스마트 가전이 있습니다. 또 최근 실외 제품 설치가 늘고 있어 실외 검증을 위한 테라스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LG전자는 고객이 실제 생활하는 환경과 최대한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와이파이, LTE, 5G 등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이곳에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현재 개발 중이거나 이미 개발이 완료된 마트 가전 및 LG 씽큐(LG ThinQ) 앱 간의 연동을 비롯해 공기질 관리나 전력사용량 모니터링 같은 빌딩관리시스템(BMS), B2B용 홈 IoT 서비스 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 건물의 실내는 여러 개의 방으로 구분돼 제품이나 씽큐 앱이 네트워크 공유기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네트워크 성능 저하를 검증하기에도 편리합니다.

 

LG전자는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 고객가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여러 LG 가전들을 한꺼번에 등록해 관리하는 LG 씽큐 앱의 품질을 높여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김준호 LG전자 품질경영센터장 부사장은 “제품과 서비스는 고객가치에 기반해 완성돼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혁신적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품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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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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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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