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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경기 북·남부 수혜지 아파트 ‘가치 상승’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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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8, 2021, 11:11:26

GTX-C 예정된 양주 덕정·수원 인근 아파트 거래가↑
노선에 대한 기대감 상승..아파트 값에도 영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이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가운데, 역세권 메리트를 갖춘 경기 북부·남부 일부 지역의 아파트 가치가 덩달아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GTX-C 노선은 경기 양주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인덕원, 금정, 수원 지역 등 경기 북부~강남~경기 남부를 잇는 약 74.8㎞ 길이의 노선입니다.

 

노선이 완공되면 강남권으로의 교통망이 부실한 경기 북부는 물론 남부 지역에서도 교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시작점인 양주 덕정에서 강남까지 1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7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덕정역 인근 ‘양주 서희스타힐스 2단지’ 전용 84㎡ 매매가는 지난 4월 4억 5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지난 6월 18일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 이후 7월에는 6억원에 거래되며 3개월 만에 1억 5000만원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종착역인 수원의 경우 광교신도시 생활권에 공급되는 ‘원천역(예정)’ 인근 ‘광교 더샵’ 아파트 전용 84㎡의 실거래가가 상승했습니다. 지난 1월에는 최고 13억원에 거래됐으나 8월 13억 9000만원으로 뛰었습니다.

 

거래가 상승과 함께 청약도 높은 열기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6월 17일 GTX-C 인덕원역 설치가 확정된 이후 7월 역 인근에 공급된 ‘평촌 트리지아’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일반공급 465가구 1순위 청약에 6646개의 청약통장이 몰리며 최고 경쟁률 38.98대 1을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오는 12월에는 GTX-C 노선이 지나는 의정부에서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습니다. DL이앤씨가 의정부 신곡동 일원에 공급하는 ‘e편한세상 신곡 파크프라임’으로, 지하 4층~지상 35층, 5개 동, 전용면적 84㎡ 총 650가구 규모로 구성되는 단지입니다,

 

부동산 업계는 GTX-C 노선에 대한 기대감이 몸값 상승으로 이어져 노선이 예정된 지역의 일대 아파트값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핵심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편리해지는 만큼 해당 노선이 지나는 지역 가치 상승은 당연하다”며 “서울보다 진입장벽이 낮아 이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꾸준해 앞으로도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 부동산 시장은 활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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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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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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