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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디지털 전문가’ 최재홍 교수 사외이사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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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4, 2022, 16:02:50

카카오 사외이사 역임한 ICT 전문가
“디지털 트렌드·빅테크와 경쟁 대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금융지주가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디지털 전문가를 추천했습니다.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해 격화되는 빅테크와의 경쟁에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KB금융지주[105560]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는 신임 사외이사 1명·중임 사외이사 6명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추천된 후보들은 다음달 25일 정기주주총회의 의결을 거쳐 KB금융지주 사외이사로 정식 선임될 예정입니다.

 

임기 2년의 신임 사외이사로 추천된 최재홍 강릉원주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는 ▲대한민국 모바일앱어워드 심사위원장 ▲NHN재팬 사업고문 ▲e-삼성 재팬 사업고문 등을 역임했습니다.

 

 

사추위 관계자는 “최 후보는 카카오 사외이사를 6년간 역임하면서 스타트업 카카오가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 한 국내 대표 ICT 전문가이다”며 “신임 후보의 디지털 전문 지식과 풍부한 경험들은 그룹 성장과 이사회의 다양성·전문성 확대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최 후보는 3단계로 운영되는 KB금융지주 ‘사추위’의 절차에 따라 추천됐습니다. KB금융에 따르면 사추위는 우선 주주와 외부 Search Firm에서 후보를 추천 받아 후보군을 구성합니다. 그 뒤 사추위는 외부 인선자문위원의 평가·평판조회 등을 거친 후 자격검증과 사추위원의 투표 등의 절차를 통해 최종후보를 선정합니다.

 

특히 사추위는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외이사 후보군 분야에 ‘디지털·IT’를 추가했습니다. 이번에 추천된 최 후보도 디지털·IT 분야를 맡게 됩니다.

 

사추위 관계자는 “디지털 트렌드 및 빅테크 기업과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어 디지털 전문가를 신임 사외이사로 추천하게 됐다”며 “이사회의 기능을 강화하고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기존 사외이사인 ▲선우석호 ▲최명희 ▲정구환 ▲김경호 ▲권선주 ▲오규택 등 6인은 임기 1년의 중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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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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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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