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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산연 “3월 수도권 등 전국 입주경기 위축 심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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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2, 2022, 13:03:57

3월 입주경기실사지수 자료 발표..대부분 전망치 하락
서울·인천 전망치 지난 달 대비 3.6·4.5 내려가
2월 입주율 83.1%..미입주 사유는 ‘기존주택 매각 지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이달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에서 입주 경기 위축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22일 주택산업연구원이 내놓은 입주경기실사지수(이하 HOSI) 자료에 따르면, 3월 수도권의 HOSI 전망치는 74.1, 지방은 72.5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달 수도권 및 지방권 HOSI 전망치인 76.8, 76.9와 비교하면 각각 2.7, 4.4 감소한 수치입니다.

 

HOSI는 공급자 입장에서 입주를 앞두고 있거나 입주 중에 있는 아파트 단지의 입주 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기준을 100으로 두고 이상이면 입주 여건이 양호하다는 것을, 미만은 악화된다는 의미입니다.

 

수도권을 세분화해 볼 경우 서울은 76.9, 인천은 72.4, 경기는 72.9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달 전망치와 비교할 경우 서울과 인천은 각각 3.6, 4.5 떨어졌으며, 경기권은 보합입니다.

 

지방은 충남이 92.3의 전망치로 가장 높은 HOSI를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전남 81.2 ▲세종 80.0 ▲전북 76.9 ▲강원 72.7 ▲부산 71.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주(68.7) ▲울산(66.6) ▲경남(66.6) ▲대구(64.0) ▲광주(61.1)는 70선에 못 미치는 전망치를 기록하며 입주경기 침체가 고조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을 합친 HOSI 전망치는 72.8로 지난 달 대비 4.1 하락했습니다.

 

아울러, 2월 전국 입주율은 전월대비 2.0% 하락한 83.1%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서울(93.6%) ▲인천·경기(86.6%) ▲대구·부산·경상(84.6%) ▲대전·충청(82.8%) 등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2월 전국 HOSI 실적치는 전망치(76.9)보다 4.2 내려간 72.7을 나타냈으며, 수도권은 78.9, 지방은 71.3으로 조사됐습니다.

 

2월 미입주 사유로는 ‘기존주택 매각 지연’이 35.8%로 가장 높았으며, ‘잔금대출 미확보(34.0%)’, ‘세입자 미확보(20.8%)’, ‘분양권 매도 지연(7.5%)’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주산연 측은 "미입주 사유의 경우 입주 대상 가구 전체가 아닌 미입주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하기 때문에 입주율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므로 해석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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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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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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