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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압구정 골목길 ‘더 베러’…식물성 대체육 신세계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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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0, 2022, 08:07:55

신세계푸드, 서울 압구정에 식물성 정육 델리 팝업 오픈
'베러미트' 원물 포함, 대체육 메뉴·제품 50종 선보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You are what you eat'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내가 읽는 책이 내 취향이고 나의 언어가 내 인성을 대변하듯, 내가 먹는 음식이 나의 건강과 신체, 곧 나를 결정한다는 의미입니다. 신세계푸드가 '고기 없는 푸줏간'을 열고 소비자에게 속삭이고 있습니다. "네가 먹는 음식이 곧 너야"

 

지난 19일 오후 신세계푸드의 식물성 정육 델리 '더 베러' 팝업 스토어를 방문했습니다.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에 자리한 더 베러 팝업은 압구정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람들의 발길을 잠시 붙잡는 하얀 건물 앞에 도착하니 담쟁이덩굴 사이로 정육점이 하나 보였습니다.

 

안에 들어가면 익숙한 붉은색 조명 아래 진열된 고기들, 그 위로 거칠게 매달려 있는 식기구들이 눈에 띕니다. 하지만 고기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실제 정육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신세계푸드는 팝업 매장 입구부터 내부 인테리어 등을 정육점처럼 꾸며놨습니다. 

 

 

당연히 있어야 할 자리에 무언가 없는 모습은 때론 신선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MZ세대는 그걸 '힙하다'고 표현합니다. '식물성 정육 델리' 콘셉트에 따라 유러피안 뉴트로 스타일의 부처존을 마련했습니다. 이곳에서 지난해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하며 내놓은 콜드컷(슬라이스햄) 등을 팝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압구정이 트렌드에 민감한 2030과 구매력을 갖춘 3040 소비층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입지라고 판단해 이곳에 팝업 스토어를 열게 됐다"며 "아직 일반 소비자에게 공개하지 않았지만 매장에 직접 들어와 진짜 식물성 원료가 들어가냐고 묻는 분도 계실 만큼 관심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식물성 원료 100%로 만든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베러미트 식물성 햄은 NON GMO(비유전자 변형식품) 대두단백을 사용하고 콜레스테롤과 보존료가 없으며 식물성 지방을 포함합니다. 아질산나트륨과 콜레스트롤, 항생제 등이 들어간 대부분의 동물성 햄과 다르다는 겁니다.

 

 

델리 존과 베버리지 존에서는 콜드컷 3종(볼로냐·모르타델라·슁켄)으로 만든 샌드위치와 베이글, 샐러드 등과 베러미트 다짐육으로 만든 칠리 콘카르네 등 20종의 대체육 메뉴를 팝니다. 대체 달걀흰자로 만든 쿠키와 마카롱, 초코 케이크 등 식물성 대체식품으로 만든 메뉴와 제품도 30여종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날 '슁켄 바게트 샌드위치'와 '모르타델라&그릴야채 샐러드', 미트볼, 음료로 '그린티 밀크'와 '코코넛 밀크'를 시식해봤습니다. 샌드위치를 한 입 베어 무니 토마토 향과 채소의 아삭함이 먼저 느껴졌습니다. 씹을수록 두꺼운 바게트 사이로 짭짤한 슁켄과 양배추가 들어와 섞여 간이 맞춰졌습니다.

 

애호박과 콜라플라워 등을 넣은 샐러드는 다양한 식감에 더해 치즈, 토마토 등이 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음료의 경우 샌드위치를 깔끔하게 맛보길 원한다면 오트밀크로 녹차의 풍미를 살린 그린티 밀크와, 단맛을 돋구며 식사하고 싶다면 고소한 코코넛 밀크와 함께 먹는 것이 어울린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더 베러에는 인류건강과 동물복지, 지구환경 등을 강조하는 그래픽과 포스터를 매장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 출시를 넘어 더 베러를 통해 대체육 진입의 문턱을 낮추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달 30일 정식 오픈해 올해 말까지 5개월간 운영합니다.

 

최근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약 155억원으로 글로벌 시장(2023년 6조7000억원 전망)과 비교하면 비중은 0.2%에 불과하지만 전년보다 35% 오르며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이 '블루오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구상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일반 고기와 비교 분석하면서 먹게 되면 차이가 날 수밖에 없지만 대안육으로 먹기에는 충분할 것"이라며 "대체육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좋은 세상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공간으로 더 베러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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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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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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