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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 검출, 진심으로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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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8, 2022, 17:07:00

28일 유해물질 검출 논란 관련 사과문 발표
커뮤니티서 0.818mg/㎥ 측정..허용범위 8배
잇다른 품질 비판에 “미국 감성 없어져” 지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타벅스코리아가 최근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포름알데히드) 검출 논란에 대해 이를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했습니다. 전사적 개선 방향과 함께 보상안을 제시했으나 최근 품질 관련 논란이 연이어 터지면서 스타벅스는 이미지 추락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28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지난 22일 국가전문 공인시험 기관에 폼알데하이드 관련 시험을 의뢰해 캐리백 개봉 전 제품 샘플 5종 6개와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 4종 5개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검출 시험 결과, 개봉 전 제품의 외피에서 평균 459mg/kg, 내피에서는 평균 244mg/kg 정도의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됐습니다.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평균 271mg/kg, 내피에서 평균 22mg/kg 정도의 수치가 각각 검출됐습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에 따르면 가정용 섬유제품에 대한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인체에 직간접적 접촉 여부 또는 지속적 접촉 정도에 따라서 정해진다고 알려졌습니다. 내의류 및 중의류의 경우 75mg/kg 이하를,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에는 300mg/kg 이하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측은 "캐리백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등과 함께 '기타 제품류'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으로 적용되지 않아 관련 기준이 존재하지 않았던 점,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폼알데하이드는 독성과 발암성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살충제·소독제 따위로 쓰입니다. 각종 건설 자재에서 발생해 새집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폼알데하이드를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논란은 구체적인 숫자가 제시되면서 스타벅스 입장 표명 요구로 이어졌습니다. 최근 커뮤니티에서 한 소비자가 전문 측정기로 캐리백의 폼알데하이드를 측정한 결과, 수치가 0.818mg/㎥로 나왔습니다. 국내 허용 범위(0.100mg/㎥)의 8.18배이며 목의 자극이 시작되는 최저치(0.600mg/㎥)를 넘는 수준입니다.

 

사전에 캐리백에서 폼알데이하이드가 검출됐다는 결과를 전달받은 사실도 인정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전달받은 시험 성적서 첨부자료에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돼 있었지만 이취 원인에 집중하느라 인지하지 못했다는 설명입니다.

 

 

소비자 불안이 커지자 이날 국가기술표준원은 사고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서머캐리백 폼알데하이드 검출과 관련해 자료제출 요청, 유해물질 시험 등을 조사한 후 결과에 따라 필요한 안전조치에 나섭니다.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 즉시 제품 리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는 장단기 개선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무료 음료 쿠폰 3장 교환과는 별도로, 이미 서머 캐리백으로 교환을 완료한 고객에게 동일한 수량으로 새롭게 제작한 굿즈를 제공합니다. 굿즈 수령을 원치 않을 경우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을 온라인으로 일괄 적립해 줄 예정입니다.

 

이어 품질 관련 부분에서 검증 프로세스를 강화, 현재 품질 관리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 브랜드로 출시되는 모든 상품에 대해 국가 안전 기준 유무와 상관없이 엄격한 자체 안전 기준을 전문가들과 함께 정립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스타벅스 측은 "젊은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할 시점에 이번 이슈로 인해 심려를 끼쳐 모든 고객분들에게 다시 한번 진심 어린 사과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4월과 6월 각각 '휘발유 냄새 종이빨대', '부실 샌드위치 논란' 등으로 지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난해 7월 이마트가 스타벅스코리아 최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스타벅스 본래의 감성이 사라졌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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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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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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