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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플래저 인기…식품업계, 건강 대용식으로 MZ 겨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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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0, 2022, 17:09:01

그릭요거트·저염 도시락·저칼로리 두부면 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이후 면역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제한적인 식단 관리가 아닌, 즐겁게 건강을 챙기는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식품업계는 이에 주목해 맛과 영양, 지속가능한 건강 관리를 도와주는 다양한 식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MZ세대를 타깃으로 그릭요거트·저염 도시락·두부면 등 건강 대용식들이 잇따라 시장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식품 기반 바이오테크 기업 스위트바이오는 최근 그릭요거트 유무인 하이브리드 매장 ‘그릭데이 go’에서 특화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제철과일과 국산 농산물로 맛을 다양화한 그릭요거트, 프로즌 요거트 바, 그릭요거트 퐁듀 등 디저트 라인과 그릭요거트 샌드위치 등 식사 대용식 라인을 구성했습니다.

 

그릭데이 go 전용 특화 메뉴는 전 제품에 그릭요거트를 활용해 포만감을 더했습니다. 또 바나나·오미자·현미·베리·군밤·우삼겹 등 재료를 넣었고 설탕 대신 스테비아로 단 맛을 냈으며 칼로리는 낮췄습니다. 지난해 국내 그릭요거트 시장 규모는 약 291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35% 증가했습니다.

 

헬스케어 푸드 전문 기업 브랜드엑스헬스케어의 포켓도시락은 동원F&B와 협업해 나트륨과 지방을 줄인 ‘포켓덮밥’ 6종을 출시했습니다. 야채수에 담가 지방 함량을 0%로 줄인 ‘동원참치 인 워터’와 나트륨과 지방을 25% 낮춘 ‘리챔 더블라이트’ 등 동원F&B의 로우 푸드 제품을 토핑으로 사용했습니다.

 

풀무원식품은 두부로 만든 두부면에 식물성 소스를 얹은 간편식 ‘한끼두부면’ 4종을 선보였습니다. 한끼두부면은 두부면 충진수만 따라 버린 후, 동봉한 소스와 함께 면을 비벼 간편하게 섭취 가능합니다. 매콤라구 파스타·직화짜장·생바질 파스타 등을 300~380kcal로 맛볼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각광받으면서 건강한 원재료와 맛이 제품 소비의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건강에 무게가 실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맛있게 영양을 챙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가 출시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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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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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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