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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강엠앤티, ‘해군 최신형 호위함’ 2척 수주…총 7051억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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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7, 2022, 10:10:27

방위사업청과 ‘울산급 BATCH-Ⅲ 후속함(3·4번)’ 건조 계약
만점 제시 예정가격의 87% 제시..적격심사 통과하며 수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 자회사인 삼강엠앤티[100090]가 7051억원 규모의 해군 최신형 호위함 두 척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17일 삼강엠앤티에 따르면, 방위사업청과 3500톤급 최신형 호위함 ‘울산급 BATCH-Ⅲ 후속함(3·4번)’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해당 호위함 두 척은 길이 129m, 너비 15m 규모로, 최대 속력 30노트(55km/h)의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노후화된 호위함과 초계함을 대체하기 위해 대공방어능력과 대잠탐지능력을 강화했으며, 중저속 전기 추진 방식과 고속 항해요 가스터빈 추진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를 활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평상시에는 소음이 적게 발생하는 전기 추진 방식을 활용해 잠수함의 탐지 위협에서 벗어나고, 유사시에는 가스터빈을 활용해 고속으로 운항할 수 있어 작전 수행 능력 향상이 가능합니다.

 

이번 수주는 가격 30%, 기술 70%의 비중의 경쟁입찰과 적격심사를 통해 진행됐습니다. 삼강엠앤티는 경쟁입찰에서 지난 9월 16일 방위사업청이 만점으로 제시한 예정가격인 8059억원의 88%에 가까운 7051억7000만원(예정가격의 87.5%)을 적어냈습니다.

 

이후 이행실적, 기술능력, 경영상태 등을 평가하는 적격심사도 통과하면서 최종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승철 삼강엠앤티 대표는 "울산급 호위함 3척, 유도탄 고속함 9척, 해양경찰청 경비함 11척 등 최근까지 특수선 20여척을 성공적으로 건조하는 등 역량을 축적해 왔다"며 "이번에 수주한 호위함의 성공적 건조를 통해 국가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와 대한민국 해군력 증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삼강엠앤티는 이번에 수주한 울산급 BATCH-Ⅲ 후속함(3·4번)을 비롯해 지난해 8월 수주한 3000톤급 해경 경비함과 지난해 12월 수주한 3500톤급 호위함 울산급 BATCH-Ⅲ 후속함(2번) 등 배수량 3000톤급 이상의 대형 군함 수주에 대한 성과를 연이어 거뒀습니다. 올해 군함 등 특수선 수주 목표로 정한 6600억원은 이미 초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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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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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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