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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계양, 3기 신도시 첫 착공…아파트 1.7만가구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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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4, 2022, 14:11:43

주거‧상업‧자족‧녹지 어우러진 복합단지 조성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가 수도권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사업지 중 처음으로 착공에 들어갑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는 15일 인천광역시, LH, 인천도시공사 등과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의 착공식을 개최합니다.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는 총 면적 333만㎡ 규모로 지난 2019년 10월 3기 신도시로 지구지정이 완료된 사업지입니다.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함과 동시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도시 건설을 골자로 공사가 추진될 예정입니다. 입주 목표 시기는 오는 2026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습니다.

 

해당 사업지에는 청년주택을 포함한 공공주택 9000가구 등 총 1만7000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또, 94만㎡의 공원·녹지를 주민 체감도가 높은 5개의 선형공원으로 분산 배치해 어디서나 쉽게 보행을 통해 접근이 가능한 '보행중심도시'로 꾸밀 계획입니다.

 

신도시 내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의 경우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공간을 구현한다는 구상입니다. S-BRT 등 핵심 교통 인프라가 구축되는 중심거점지역은 주거‧상업‧자족 시설과 녹지가 어우러진 복합단지로 계획해 신도시 랜드마크로 조성할 방침입니다.

 

직주근접성 및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지식산업단지도 조성됩니다. 국토부는 판교테크노밸리 1.6배 규모에 달하는 69만㎡의 자족용지를 계획했습니다. 해당 자족용지는 인천 D.N.A. 혁신밸리와 마곡·상암DMC와의 연계를 통해 ICT・디지털 콘텐츠 등 첨단산업을 유치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이번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 착공식 이후 남양주왕숙 등 다른 3기 신도시들의 착공을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존에 사전청약을 실시했던 3기 신도시 내 공공주택도 오는 2023년 하반기부터 인천계양지구를 시작으로 본청약 공급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는 풍부한 녹지공간과 일자리 공간이 함께하는 명품자족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라며 "다른 3기 신도시도 정상적으로 착공을 준비하는 등 정부에서 추진 중인 청년·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50만호 공급계획을 본격 진행해 청년 주거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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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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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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