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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금융 회장 “회복탄력성 갖춰 최고의 금융플랫폼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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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9, 2023, 14:01:46

"부동산, 헬스케어, 모빌리티 영역 강화"
"경영환경 불확실성…회복탄력성 높여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임직원과 계열사 경영진을 향해 "KB스타뱅킹·KB Pay·KB Wallet은 물론 부동산·헬스케어·모빌리티 영역을 강화해 'No.1 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하자"고 주문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지난 6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KB, 미래를 담다(담대하게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이렇게 당부했다고 9일 KB금융그룹이 전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KB금융지주 경영진과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등 12개 계열사 경영진 270여명이 참석해 새해 KB금융그룹 전략방향과 목표를 공유하고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그룹 CEO특강에서 2023년 경영전략방향인 'R.E.N.E.W 2023'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R.E.N.E.W는 ▲Reinforce the Core&Resilience(핵심경쟁력 및 회복탄력성 강화) ▲Expansion of Global & New Biz(글로벌 & 신성장 동력 확장) ▲No.1 Platform (금융플랫폼 혁신) ▲ESG Leadership(지속가능경영 선도) ▲World class Talents & Culture(인재양성 및 개방적·창의적 조직 구현)를 의미합니다.


윤종규 회장은 "솔개는 스스로 한계를 극복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부리로 깃털과 발톱을 뽑아내 환골탈태한다"며 "KB도 앞으로 다가올 혹한기 속에서 KB의 핵심경쟁력을 활용해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끈덕지고 담대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등 새로운 시대적 기류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주문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KB가 존재하는 이유는 고객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며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우리의 미션이 헛된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지혜를 모으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2023년을 다함께 만들어가자"고 역설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 KB금융은 전체 사업부문을 5개 비즈니스그룹으로 구분하고 그룹별로 주제를 나눠 분임토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개인고객부문/자산관리(WM)·연금부문/중소기업(SME)부문은 고객 경험·만족도 극대화, 글로벌부문은 동남아시장에서 KB 위상 강화, 보험부문은 그룹 융복합 상품 활성화, 디지털부문/IT부문은 기술경쟁력 강화, 자본시장부문/기업투자금융(CIB)부문/자산운용(AM)부문은 2023년 매크로 환경 전망과 대응이 주제로 주어졌습니다.


이와 함께 건강검진 결과, 유전체 검사 정보 등을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디지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KB헬스케어 플랫폼 '오케어(O-Care)'의 비전과 주요 서비스도 경영진에 소개됐습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는 2023년의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을 진단하고 KB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공유했다"며 "KB금융의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성장'과 함께 위기상황에서도 언제든 다시 회복해 제자리로 되돌아갈 수 있는 '회복탄력성'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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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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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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