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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이앤씨, ‘의정부 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수주…2433억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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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5, 2023, 10:04:55

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29년 완공 예정..중랑천 수질·악취 문제 개선 기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DL이앤씨[375500]가 경기 의정부시의 숙원 사업중 하나였던 '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의 시공을 맡게 됐습니다.

 

5일 DL이앤씨에 따르면, 의정부 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해당 민자사업은 노후화된 3개 하수처리시설을 하나의 시설로 현대화, 집약화,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약 2433억원입니다.

 

의정부 공공하수처리장은 지난 1987년 가동이 시작된 시설입니다. 그러나 36년 동안 가동돼 노후화에 따른 유지 비용이 증가하고, 강화된 방류수 수질 기준을 충족하기 힘들어 지역 내에서 개선이 제기돼 왔습니다.

 

여기에 처리장에서의 악취 발생으로 인근 아파트 단지 등 지역 주민들의 민원도 크게 늘어나며 시설 현대화 필요성이 늘어났습니다.

 

DL이앤씨는 지난 2019년 처리장에 대한 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을 제안했으며 최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착공은 내년에 들어갈 예정이며, 2029년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화 사업이 완료될 시 깨끗하고 안정적인 하수처리로 중랑천 수질환경은 물론 주민들에게 고통을 가져다 주는 악취 문제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처리장 지상은 공원화를 추진해 주민들에게 쾌적한 여가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처리시설과 수력발전, 폐자원에너지화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그린 디벨로퍼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DL이앤씨는 국내 최대 규모 하수처리시설인 ‘서울 서남물재생센터 현대화 사업’ 등 국내 하수처리장 개선 사업을 다수 진행한 바 있습니다. 슬러지 감량형 하수처리 기술과 같은 친환경 기술도 적극 개발해 하수처리 과정에서 잠재적인 환경문제를 줄이려는 노력도 지속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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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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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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