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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양가 낮췄더니…서울 ‘휘경자이 디센시아’ 최고 219.91대 1 경쟁률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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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5, 2023, 16:04:08

1순위 청약서 329가구 모집에 1만7013명 접수
84㎡A 전용 타입 최고 경쟁률 기록..219.9대 1
규제 완화·합리적 분양가 등 흥행 요인으로 꼽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서울 동북부 지역 첫 분양 단지인 동대문구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1만7000여명의 1순위 청약 접수자를 내며 분양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5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휘경자이 디센시아'는 지난 4일 진행한 1순위 일반공급 청약서 총 329가구 모집에 1만7013명이 접수해 평균 51.7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청약자는 지난해 12월 분양에 나선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1순위 청약자인 1만3647명보다 많은 숫자입니다.

 

전용 타입별로 구분할 경우 국민주택규모라 할 수 있는 84㎡에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84㎡A의 경우 12가구 모집에 2639명의 청약자를 내며 219.91대 1의 타입 최고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84㎡B는 20가구 모집에 1871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93.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59㎡B 타입은 117가구 모집에 4193명이 청약을 접수하며 공급된 7개 타입 중 청약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쟁률은 35.83대 1로 나타났습니다. 59㎡A 타입은 36가구 모집에 3163명이 청약을 넣으며 경쟁률 87.86대 1을 올렸습니다. 소형 면적인 39㎡도 82.2대 1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9㎡C 타입은 35.06대 1, 59㎡D 타입은 31.89대 1의 경쟁률로 집계됐습니다.

 

단지는 올해 서울 동북부 지역에서 진행되는 첫 재개발 분양 단지임과 동시에 정부가 올해 초 발표한 청약 완화의 수혜 단지 중 하나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변 시세 대비 분양가가 합리적으로 책정돼 서울에 새 집을 마련하려는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전용면적별 분양가의 경우 ▲39㎡ 3억5500만원~4억1300만원 ▲59㎡ 6억4900만원~7억7700만원 ▲84㎡ 8억2000만원~9억60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3.3㎡ 당 분양가는 293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올해 4월 초까지 서울서 청약이 진행된 신규 단지는 3개입니다. 이번 '휘경자이 디센시아'와 함께 지난 3월 '영등포자이 디그니티'(1순위 경쟁률 198대 1) 2곳에서 흥행에 성공하고 은평구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 또한 1순위서 두 자릿수 경쟁률(214가구 모집 2430명 접수)을 기록했습니다. 3개 단지 모두 좋은 분양 성적을 거두며 서울 내 분양공급을 앞둔 타 사업지 또한 흥행 실패 우려를 조금이나마 덜을 전망입니다.

 

부동산 업계는 분양규제 문턱이 낮아진 것과 함께 '부동산 바로미터'로 꼽히는 서울 지역에 합리적으로 분양가가 책정된 것이 흥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서울은 대체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지역이기 때문에 분양가가 과도히 높게 형성되지만 않으면 분양 흥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며 "휘경자이 디센시아의 경우 서울에 공급된 단지인데다 평당 분양가가 신축 단지 대비 합리적으로 책정됐다는 점, 규제 완화 효과 등이 겹쳐지며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휘경자이 디센시아'는 GS건설[006360]이 서울 동대문구 휘경3구역을 재개발해 공급하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14개동, 총 1806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입주는 오는 2025년 6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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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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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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