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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 화물 운송 서비스 ‘카카오 T 트럭커’ 사전 등록자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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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2, 2023, 13:08:52

화물 기사용 애플리케이션
빠른지급·오더카드 등 편의성 향상 기능 탑재
오는 10월 16일까지 앱을 통해 신청 가능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화물 기사 운송 업무 효율화를 돕는 '카카오 T 트럭커'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사전 등록자를 모집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카카오 T 트럭커'는 화물 기사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맞춤 오더 탐색에서 ▲인수증 제출 ▲세금계산서 발행 ▲운임 정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앱 내에서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빠른 지급' 기능이 탑재돼 평균 30~60일 소요되던 정산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빠른 지급' 오더 수행 시 주선사의 지급승인이 완료되면 평균 1시간 내에 차주에게 운임이 지급됩니다.

 

화물 기사 개개인에 맞춤화된 '오더카드'도 제공합니다. 톤수, 화물 종류, 선호 상·하차지 등에 맞춰 필터를 설정해 두면 조건에 맞는 오더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향후 카카오모빌리티는 둘 이상의 운송 건을 묶어서 경유하며 운송하는 '복화 운송'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카카오내비, 택시, 대리, TMS 등 서비스를 통해 쌓아온 배차 및 라우팅 기술을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카카오 T 트럭커 사전 등록 신청은 오는 10월 16일까지 구글플레이 '카카오 T 트럭커'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사전 등록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카카오 T 트럭커 사전 등록 후 승인이 완료된 화물 기사 선착순 1만 명 전원에게 2만 원을 지급하고, 매주 10명을 추첨해 100만 원을 증정합니다. 이와 함께 사전 등록 기간 동안 총 3명을 추첨해 1톤 트럭 총 3대를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2년 '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주선사업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기존 주선 산업 인프라를 개선하고 디지털 물류 생태계를 위한 방안을 논의해 왔습니다.

 

주선사업연합회가 운영하던 화물정보망 '화물마당'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7월에는 주선사들의 업무 효율화를 돕는 '로지노트 플러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박지은 카카오모빌리티 이사는 "카카오 T를 통해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아온 플랫폼 역량을 '사물의 이동' 분야로 이식해 기사님들의 안전 운전과 수익 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라며 "궁극적으로는 화주, 운송주선사, 차주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물류 시스템을 구현하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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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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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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