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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에이프로, GaN 반도체 사업 확장으로 성장동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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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1, 2023, 12:09:00

신규 거래선 확보 등으로 대규모 수주 기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에이프로가 GaN 반도체 사업 확장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 전망이 나왔다. 여기에 북미 활성화 공정 장비 수주도 임박하면서 실적 성장도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에이프로는 지난 1995년 설립돼 2020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 업체로 최근 차세대 GaN 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에이프로는 자회사 에이프로세미콘 GaN 에피워이퍼 부문 증설을 결정했다. 650V급 8인지 GaN-on-Si 등 긍정적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AIXTRON사 MOCVD(유기금속화학증착) 장비 2대를 추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신한투자증권은 15개월 이상의 장비 리드타임을 고려해 오는 2025년 월 2000장 웨이퍼 캐파를 갖출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부터 파운드리 파트너와 생산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심원용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GaN 반도체 적용 효과는 전력 효율 증대, 제품 크기 축소, 비용 절감 등”이라며 “GaN 역량 강화로 에이프로 장비에 적용, 신규 거래선 확보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에이프로의 배터리 화성공정 대형 수주가 임박했다고 판단했다. Ulitum Cells 미시간 사이트의 앞단 공정 장비는 발주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했고, 활성화 장비도 3분기 내 발주를 전망했다.

 

심 연구원은 “올해 신규 수주는 2940억원으로 추정한다”며 “에이프로세미콘과의 시너지는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프로는 활성화 공정 충방전기가 긴 시간 미세 전류를 활용해 화합물을 전기적 성질을 띠는 배터리로 만드는 장비라고 설명했다. GaN 적용 부품 사용 시 운영 부담이 존재하는 북미 지역 투자에 전력 및 공간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이프로의 주가는 올해 들어 상승세를 보였다. 연초 1만원을 상회하던 주가는 최고 2만 2500원을 기록했다. 이후 일부 밀리면서 최근에는 1만 7000원을 하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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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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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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