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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토레스 EVX’ 공식 출시…전기 SUV ‘대중화’ 이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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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0, 2023, 10:09:40

토레스 첫 EV 모델..내연모델 대비 주행성능 향상
사전계약 당시 발표 가격보다 200만원 더 내려
실질적 구매가격 3000만원대..준중형 내연 SUV 수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가 중형 SUV 토레스의 첫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X'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고 출시를 알림과 동시에 사전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본계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판매활동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토레스 EVX는 지난 3월 고양 킨텍스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디자인이 선 공개되며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KG모빌리티에 따르면, '가장 SUV 다운 EV'에 주안점을 두고 정통 SUV 본연의 스타일에 미래지향적인 전동화(EV) 모델의 스타일을 가미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기존 토레스가 갖춘 정통 SUV를 지향하면서 전기차의 특징도 부분적으로 가미해 설계됐습니다. 수평형의 LED 주간주행등(DRL)과 순차점등 턴시그널 일체형 램프의 ‘키네틱 라이팅 블록’ 등을 통해 강인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연출토록 했습니다.

 

내부의 경우 'Slim&Wide'의 인체 공학적 설계를 도입했으며 12.3인치 규모의 클러스터와 인포콘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운전자의 편의성과 공간감을 극대화 했습니다. 적재공간은 839L 규모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토록 했으며,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 주행능력을 발휘토록 최저 지상고는 175mm로 설계됐습니다.

 


'주행 성능·안전성'..토레스 내연모델보다 업그레이드

 

파워트레인의 경우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최적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207마력(ps)과 최대토크 34.6kgf·m의 동력성능을 발휘합니다. 토레스 내연기관 모델이 출력 170마력, 토크 28.6kg·m인데 이와 견줄 경우 최고출력은 약 22%, 최대토크는 21% 증가한 수치입니다.

 

배터리는 글로벌 전기차 1위로 꼽히는 BYD(비야디)와 협력해 설계한 리튬 인산철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해당 배터리는 최적화된 BMS(배터리 관리시스템) 설계를 바탕으로 73.4kWh 용량을 갖췄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433km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변속기 시스템의 경우 토글 스위치 타입의 전자식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주행환경에 따라 컴포트, 스포츠, 에코, 윈터 등을 선택해 달릴 수 있는 4가지 주행모드도 제공됩니다.  도로여건, 전방차량, 과속카메라 등에 따라 회생제동 단계를 알아서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도 탑재했습니다.

 

안전성도 한층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KG모빌리티가 개발한 첨단 주행보조 기술인 IACC(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와 ADAS 기능 등 주행안전 보조시스템이 대거 탑재했습니다. 이와 함께 8개의 에어백과 고장력 강판, 긴급 구난장치와 비상 경광등 기능을 하나로 합친 '이머전시 이스케이프 키트', 후진경고음 시스템(AVAS)도 장착했습니다.

 


실질적 구매가 3000만원대..일반 준중형 내연기관 SUV 수준

 

KG모빌리티는 사전계약 당시 '토레스 EVX'의 판매가를 4850~5200만원대로 책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날 공식 출시를 통해 이보다 200만원 가량 더 낮춘 가격에 판매가를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토레스 EVX의 트림 별 가격은 ▲E5 4750만원 ▲E7 4960만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사전계약 당시 발표된 가격도 상당히 파격적으로 나왔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기존에 유통되는 중형 전기 SUV 가격 수준이 약 6000~7000만원대를 호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구매 시 환경부와 지자체에서 보조금이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3000만원대 가격은 대체로 준중형 또는 중형 내연기관 SUV 일부 상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입니다.

 

이 떄문에 이날 출시에서 사전계약 가격보다 판매가를 낮춘 부분은 전기 SUV 시장에 있어 주목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G모빌리티는 판매가 하향조정을 바탕으로 전기 SUV의 대중화에 일조하겠다는 입장입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사전계약보다 가격을 낮춰 결정한 경우는 국내에서 찾아 보기 드문 사례"라며 "이는 전기차 대중화 및 보급 확대는 물론 내년도 보조금 인하를 고려하여 가격 인하를 전격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범석 KG모빌리티 마케팅사업부 상무는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소비자가 KG모빌리티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KG모빌리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심 끝에 개발 방향을 결정했다"며 "KG모빌리티 만이 제시할 수 있는 가장 SUV 다운 전기차 개발에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토레스 EVX는 국내 어떠한 전기차보다 가장 SUV 다운 디자인, 용도성, 안전성을 갖추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했다"며 "국내 출시된 전기차 중 가장 경쟁력이 있고 고객 접근성도 우수하다"고 상품성에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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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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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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