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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현실성 더하며 몰입감 높이기에 나선 게임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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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4, 2023, 07:09:00

페르소나AI 개발부터 GPS 탑재까지
현실 기반 라이선스 활용해 게임 속 아이템으로 활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에 페르소나AI부터 GPS 탑재까지 현실성을 가미하며 확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넷마블(대표 권영식,도기욱)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대표 서우원)는 최근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와 '페르소나 AI 공동 개발'을 위한 전략적 협업을 맺었습니다.

 

페르소나 AI는 아티스트의 캐릭터와 정체성을 학습, 실제로 팬과 아티스트가 소통하는 것과 같은 팬 경험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각 인물의 성격과 말투를 모방해 마치 실제와 같은 대화 상대가 되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양사는 페르소나 AI를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버추얼 아이돌 그룹 '메이브'에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업스테이지는 자체 모델 'SOLAR(솔라)'를 활용해 페르소나 AI의 핵심인 엔진 개발을 맡습니다. 파인튜닝 및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투입, 차별화된 챗봇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4인 4색 메이브 멤버들의 고유의 매력이 돋보이는 말투를 구현, 팬들과 교감을 나누며 대화의 생동감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시우, 제나, 타이라, 마티 등 각 멤버별 MBTI와 성격 등의 개별 데이터를 학습, 맞춤형 대화를 통해 팬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팬들과 1대1 소통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과거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고 각 멤버의 정체성, 말투로 글로벌 팬들과 1대1 맞춤형 대화도 가능합니다.

 

페르소나 AI는 한국어, 영어를 우선 서비스하며, 소통 가능한 언어는 향후 지속적으로 추가한다는 방침입니다.

 

'메이브'는 시우, 제나, 타이라, 마티로 구성된 4인조 버추얼 그룹입니다. 메이브는 데뷔곡 '판도라'로 뮤직비디오 통합 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고, 버추얼 아이돌로서 공중파 음악방송에서 데뷔 무대를 가진 바 있습니다. '메이브'는 올 하반기 컴백 활동을 앞두고 있습니다.

 

서우원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이번 협업으로 메이브 각 멤버는 자신들의 정체성, 스토리를 각국 팬들에게 들려주고,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 LLM 솔라를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 콘텐츠 영역에서도 생성형 AI 혁신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GPS활용해 즐기는 현실 기반 액션 모바일 게임 등장

 

넥슨(대표 이정헌)은 에이스톰(대표 김윤종)이 현실 기반 액션 모바일 게임 '빌딩앤파이터'를 하반기 출시 준비 중에 있습니다.

 

'빌딩앤파이터'는 에이스톰 김윤종 에이스톰 대표가 개발한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으로 '빌딩을 가진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콘셉트로 만들어졌습니다.

 

 

실제 대한민국 영토와 빌딩의 위치를 인게임 필드에 구현했으며, 영토 스캔 같은 일부 콘텐츠에서 GPS 기능을 활용해 이용자의 위치에 따른 보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기본 캐릭터 3종 및 전직 클래스 9종 등 다양한 캐릭터 육성의 재미와 함께 고유의 특장점을 지닌 50여종 이상의 부하를 활용한 덱 구성으로 전략적인 전투 설계가 가능합니다.

 

넥슨은 ‘빌딩앤파이터’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사전등록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참가 보상으로 ▲스트로베리 빅하트 선글라스 아바타(눈장식) ▲시작의 삼인방 칭호 ▲유니크 부하 토니 등 인게임 아이템을 지급하고 추첨을 통해 3명에게 ‘아이패드 프로’를 선물합니다.

 

카카오 계정으로 사전예약시 참여할 수 있는 룰렛 이벤트를 통해 ▲게임 아이템 ‘식량(50개)’ ▲게임 재화 ‘1000달러’ ▲LG 스타일러 슈케어 ▲슈케이스 ▲에어팟 프로(2세대) ▲신세계 상품권 3만 원 ▲문화상품권 5000원권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합니다.

 

넥슨은 사전등록을 기념해 공식 홈페이지에 빌딩앤파이터 메인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김윤종 에이스톰 대표는 "지금껏 없었던 색다른 모바일 액션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정식 출시까지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현실 라이선스 기반 축구 게임 ‘FIFA온라인4’→‘FC온라인’으로 리브랜딩

 

넥슨(대표 이정헌)은 EA 코리아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정통 온라인 축구게임 'EA SPORTS FC™ Online(이하 ‘FC 온라인’)'의 리브랜딩을 실시합니다.

 

기존의 게임 정보 및 플레이 상황은 모두 ‘FC 온라인’에서 동일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 독일 분데스리가, 스페인 라리가 등 다양한 축구 리그와 클럽, 나라, 선수에 대한 정식 라이선스를 기반으로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넥슨은 새로운 ‘FC 온라인’ 로고에 맞춰 게임 내 선수 유니폼, 경기장 광고판, 상품 툴팁을 포함한 전체적인 UI 및 폰트를 변경하고, 편의성과 플레이 경험 개선을 위한 다양한 개선안을 적용합니다.

 

선수 강화 시 강화 등급에 따라 차별화되는 연출을 선보이며, 모바일 앱 버전에 PC 버전 기능인 ▲모두 판매 기능 ▲선수 정보 보기 강화 ▲동일 그룹 아이템 사용 기능 등을 도입합니다.

 

리브랜딩에 따라 항저우 아시안게임에도 ‘FC 온라인’이라는 신규 브랜드로 e스포츠 종목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X 머슬카 브랜드 ‘닷지’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미국의 명품 머슬카 브랜드 '닷지'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닷지’의 차량을 오는 11월 6일까지 게임에서 만나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지난해 미주 지역 한정으로 닷지 차량들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닷지 차량은 ▲닷지 챌린저 SRT 헬캣과 ▲닷지 차저 SRT 헬캣 ▲닷지 호넷 등 총 3종입니다.

 

 

'닷지 챌린저 SRT 헬캣'은 블레이즈와 라임 2종으로 제공되며 '닷지 챌린저 SRT 헬캣 제일브레이크'는 헬파이어 색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닷지 차저 SRT 헬캣'은 투스칸 토크와 푸시아 2종으로, 고성능 버전인 '닷지 차저 SRT 헬캣 제일브레이크'는 바이올렛 베놈 색상으로 선보입니다.

 

'닷지 호넷'은 스칼릿 스팅, 선버스트 2종으로 구성됐으며, 고성능 버전인 '닷지 호넷 GLH'는 레드라인 색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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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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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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