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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은행, 중동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전방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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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24, 17:01:41

핵심수주시장 사우디에 중동전담창구 신설
네옴시티 등 핵심 프로젝트 수주 선제 지원
공적수출신용기관으로서 수주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은 25일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 사업지원 전담창구로 '사우디데스크(Desk)'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기업의 사우디 해외건설 수주실적은 지난해 기준 95억달러(한화 12조7000억원)에 달할 정도로 핵심 수주시장입니다.


미래형 신도시 '네옴시티' 건설을 골자로 하는 '사우디 비전(Vision) 2030' 프로젝트 관련 대형사업 발주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한국기업 수주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합니다.


수출입은행은 도급사업뿐 아니라 투자개발형·신재생에너지 등 고부가가치 사업발주가 예상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한국기업 수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선 선제적인 금융지원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합니다.


한국기업이 방산·발전소·플랜트·선박 등 대규모 해외사업 수주에 나설 때 발주자(외국기업·외국정부)는 사업재원이 필요해 한국기업에 금융주선까지 요청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공적수출신용기관(ECA)으로서 수출입은행의 선제적 금융지원이 해외사업 수주를 위한 선결조건인 셈입니다.


수출입은행은 현재까지 승인액 기준 사우디 396억달러, 아랍에미리트(UAE) 355억달러, 카타르 144억달러 등 중동지역에 1610억달러(216조원) 규모의 금융을 지원했습니다.

 


특히 중동 핵심발주처인 사우디 국영 에너지기업 Aramco 그리고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공사 ADNOC과 각각 60억달러, 50억달러의 기본여신약정(Framework Agreement)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기본여신약정은 해외 우량발주처를 대상으로 금융지원 한도금액과 지원절차 등 조건을 사전확정한 후 한국기업의 해외사업 수주, 합작투자 등 개별지원 대상거래에 대해 신속 금융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신 중동붐 확산과 정부의 '2024년 인프라·방산·원전 등 해외수주 570억달러 달성'이라는 정책목표를 이루기 위해 전방위적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설된 사우디데스크는 ▲고객기업 상담 전담창구 ▲사업초기 금융협의 지원 및 시장조사 ▲핵심 발주처·사업주 네트워크 관리 ▲효과적인 금융지원 정책 마련 등 사우디 프로젝트 금융지원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 파견된 수출입은행 주재원은 유망사업 발굴은 물론 발주처와 협력채널 구축, 현지 기업 상담 등 한국기업의 중동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밀착형 현지 지원으로 본점과 협업합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사우디는 인프라·친환경에너지 프로젝트 등 대규모 발주가 기대되는 주요 수주 대상국"이라며 "수출입은행은 사우디데스크를 통한 맞춤형 금융지원으로 한국기업의 수주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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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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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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