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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년 관록 대구은행 전국구 시중은행 전환 확정…황병우 행장 “국가경제 변화 이끌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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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24, 17:05:07

금융위, 시중은행 전환 은행업 인가 의결
내부통제체계 등 심사결과 인가요건 충족
'iM뱅크' 사명변경 추진…지역선 대구은행
첫 전국 점포 '원주지점' 거점점포 순차개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1967년 10월 최초의 지방은행으로 설립된 DGB대구은행이 57년만에 전국구 시중은행으로 탈바꿈합니다.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역시 최초 사례로 기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제9차 정례회의를 열고 대구·경북권 중심 지방은행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위한 은행업 인가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대구은행은 1992년 평화은행 인가후 32년만에 새로운 시중은행으로 출범합니다. 신한·우리·하나·한국씨티·KB국민·SC제일은행(가나다순)에 이어 일곱번째 시중은행입니다.


대구은행은 시중은행 도약에 발맞춰 사명을 'iM뱅크'로 변경합니다. iM뱅크는 대구은행 모바일뱅킹앱 이름이기도 합니다. 단, 대구·경북에서는 iM뱅크와 대구은행 상표를 병기합니다. 지역과 함께 성장한 57년 업력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것입니다.


시중은행으로서 대구은행 비전은 '전국의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뉴 하이브리드 뱅크(New Hybrid Bank)'로 정해졌습니다. 뉴 하이브리드 뱅크는 디지털 접근성과 비용효율성 같은 인터넷전문은행의 장점 그리고 중소기업 금융노하우 등 지방은행 강점을 갖춘 새로운 은행의 모습을 의미한다고 대구은행은 설명합니다.

 


가장 큰 변화는 대구은행의 영업구역 전국 확대입니다. 현재 대구은행은 수도권·경상권에서만 영업중이며 강원·충청·전라·제주지역은 영업구역에 해당하지 않았습니다.


시중은행 전환후 전국 영업망 구축을 위한 첫 거점점포로 원주지점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강원 원주시는 대구·경북 및 수도권과 인접한 거점지역으로 입지가 유리하고 지역내 지방은행이 없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고 대구은행은 설명합니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점포 수를 급격하게 늘리기보다 디지털금융과 전국 거점점포, 기업영업지점장(PRM)제도를 활용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영업전략을 펼치려 한다"며 "충청·강원·호남·제주 4개지역에 순차적으로 거점점포를 개설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구은행은 그동안 축적한 '관계형금융' 노하우와 리스크관리 역량을 토대로 중신용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에 대한 여신 공급을 확대합니다. 지방(대구)에 본점을 둔 시중은행으로 대구·경북권 기업에 자금공급도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금융위는 대구은행 인가심사 과정에서 '내부통제체계 적정성' 관련사항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고 밝혔습니다. 대구은행은 금융당국과 은행권이 2022년 공동으로 마련한 '국내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을 국내 은행 중 가장 빠르게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전반적인 준법감시 역량강화를 위해 준법감시인에 대한 명령휴가권한 부여, 내부고발제도 개선(포상금 증액 1억→10억원), 준법감시부 주관 영업점간 교차점검제도 매달 실시 등 준법감시체계를 개편했습니다.


DGB금융지주도 제도개선사항이 실효성있게 작동해 내부통제가 조직문화로 정착하도록 노력하고 있고 대구은행 주요경영진은 내부통제 문화정착, 금융사고 방지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의 확약서를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금융위는 "내부통제 개선사항 관련 이행실태를 주기적으로 보고하도록 인가 부대조건을 부과했다"며 "금융당국은 보고내용 적정성을 살펴 필요시 보완·개선 등 조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황병우 대구은행장은 "금융소비자와 은행산업, 국가경제에서 변화를 이끌어내 모두가 행복한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며 "57년간 축적한 금융노하우를 바탕으로 전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과 함께 하고 다양한 디지털 혁신서비스로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새로운 시중은행이 되겠다"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이어 "대구은행은 확고한 건전성과 내부통제를 기반으로 은행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금융시장 발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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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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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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