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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SSM 매각, 고용 안정 전제…대주주 회수 목적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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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2, 2024, 17:07:28

2일 입장문 내고 마트노조 'MBK 회수 목적' 반박
2019년 전 직원 정규직화.."직원 고용 안정" 강조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온라인사업에 1조원 투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홈플러스가 자사 기업형 슈퍼마켓(SSM) 익스프레스 사업부문 매각 검토 배경을 밝히며 직원들의 고용 안정이 전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분할매각 검토가 마트산업노동종합 홈플러스지부가 주장하는 대주주 사모펀드 MBK의 투자 회수 목적이 아님을 분명히 했습니다.

 

홈플러스는 2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마트노조 홈플러스 지부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사업부문 매각 검토’와 관련해 왜곡된 정보를 바탕으로 현실과 어긋난 그릇된 주장을 하고 있어 여러 이해관계자분들께 사실에 기반해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회사는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환경 하에서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사업구조 재편과 재무강화를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익스프레스 사업부문 매각 검토는 그런 격변기를 맞은 유통업계에서 홈플러스가 생존을 넘어 지속성장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지 중 하나라는 겁니다.

 

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매각이 이뤄질 경우 반드시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전제로 진행하겠다는 것을 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약속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만약 매각이 성사된다면, 매각 대금은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확대와 온라인 배송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등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재원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전액 사용될 예정"이라며 "대주주의 투자 회수 목적이 아님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또 "2015년 MBK 파트너스 인수 이후 현재까지 주주사는 단 한번도 배당금을 수령한 적이 없다"며 "오히려 홈플러스의 메가푸드마켓 같은 점포 리뉴얼, 온라인사업 강화 등을 위해 홈플러스가 1조원 상당의 투자를 집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향후에도 계속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홈플러스는 최근 3년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통해 매출 및 이익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오프라인 대형마트 규제와 소비 트렌드 변화, 2019년 전 직원 정규직화에 따른 인건비 증가 등에도 2022년 턴어라운드를 달성한 이후 2년 연속 실적 개선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회사는 "익스프레스 역시 즉시배송(퀵커머스) 확대를 위한 인프라 투자(IT, 온라인 서비스, 배달 네트워크)를 통해 최근 2년 간 즉시배송 매출이 연 평균 80% 이상 증가했다"며 "점포가 소재한 지역상권 특화매장 전환을 통해 리뉴얼 매장 매출이 전년 동일 대비 최고 50%대까지 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전환 매장은 연평균 매출이 20%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온라인부문에서 배송시스템 확대, 온라인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 나선 결과 최근 5년 간 매출이 매년 평균 20% 이상 신장했습니다. 매출은 최근 3년 간 연속으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다만 홈플러스는 아직까지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익스프레스 매각이 이뤄지면 오프라인 마트(하이퍼)와 매장 기반 당일배송 등 온라인사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확고한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어떤 환경 하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최고의 유통기업으로 지속 성장해나가는 것이 홈플러스의 목표"라며 "익스프레스 매각도 이러한 배경 하에서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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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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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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