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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과 오사빠(오랫동안 사랑에 빠진)’ 보험사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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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5, 2017, 11:06:28

한화생명, 17년째 ‘어린이 바둑대회’ 개최..신진서 8단 등 프로기사 30명 배출 ‘등용문’
삼성화재, ‘월드 바둑마스터스’ 올해로 22년째..어린이·대학생 대회 통해 저변 시도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11일 오후 2시. 인천 선학체육관은 주황색 무늬 티셔츠를 입은 어린이들로 가득 차 있었다. 보험사가 주최하는 ‘제17회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 지역 예선 참가를 위해 모인 것. 아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함께 온 부모님들의 인파까지 더해져, 대회장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한화생명과 바둑의 인연은 올해로 17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한화생명보다 더 인연이 깊은 곳도 있다. 삼성화재가 그 주인공이다. 이 회사는 프로 대회인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22년째 운영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바둑과 어떤 인연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봤다.

◇ ‘바둑 꿈나무들’과 사랑에 빠진 한화생명

지난주 일요일은 ‘제17회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지역 예선이 있었던 날이다. 대회 예선은 지난 4일 용인을 시작으로 매 주말마다 각지에서 열리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 많아 대회장 내 질서 유지가 염려되기도 했는데, 이는 기우였다. 나이답지 않게 사뭇 진지한 얼굴로 바둑판을 응시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열정이 느껴졌다.

진지한 표정의 아이들과 달리, 김진호(10) 어린이는 예선에서 조기에 탈락했는데도 얼굴에서 웃음꽃이 끊이지 않아서 눈길이 갔다. 부모님과 함께 대회에 참가한 것 자체가 이 아이에겐 커다란 즐거움이었던 모양이었다. 바둑 대회가 아이들에게 소중한 추억 하나를 만들어 준 셈이다. 

김진호 어린이는 “이번이 처음 참가라서 많이 이길 거라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너무 빨리 떨어져 조금 아쉽기는 한데요”며 “내년 대회에도 부모님이랑 같이 참가해서 올해보다 더 많이 이기고 싶어요”라고 다부진(!) 각오를 보였다.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은 17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국내 바둑의 저변 확대와 바둑 꿈나무 육성을 목표로 지난 2001년에 처음 막을 올렸고, 현재는 매년 1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마추어 대회로 성장했다. 

이 대회는 국내 바둑 유망주 탄생의 화수분 역할을 맡고 있다. 대회 출신으로 입단에 성공한 프로기사만 30명에 이른다. 최근 국내랭킹 1위인 박정환 9단을 위협하며 바둑계의 ‘신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진서 8단(17)도 지난 2010년도 10회 대회 우승자 출신이다.

신진서 8단에게 한화생명배 어린이 국수전은 어떤 의미일까. 신 8단은 “한화생명배 우승을 기점으로 바둑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크게 높아졌다”며 “바둑 실력 자체도 많이 늘게 돼, 제 바둑 인생에서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지역 예선은 내달 9일 부산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그리고 대망의 본선은 다음달 27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된다. 본선에는 세계 7개국에서 온 어린이 바둑 고수 11명도 참여해 국내 어린이들과 자웅을 겨루게 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국내 바둑 꿈나무 육성을 위해 어린이 대회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며 “올해는 처음으로 여성부 2개 조(고학년·저학년)를 신설하는 등 바둑 저변을 더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바둑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많은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삼성화재의 22년 바둑 사랑..그리고?

삼성화재의 바둑 사랑의 기간은 길다. 올해로 22년째. 한화생명이 ‘바둑 꿈나무’의 성장을 응원한다면, 삼성화재는 이제 성장을 끝낸 진정한 바둑 고수들의 진검승부를 응원한다. 바로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통해서다.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는 보험회사가 주최하는 국내 유일의 세계 프로 기전이다. 지난 1996년도에 시작돼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며, 오는 9월에 세계 탑랭커들이 참가하는 본선이 열린다.

삼성화재가 세계 프로기사 대회를 열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여기에 삼성화재는 작년부터 새로운 바둑 사랑을 더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바둑 꿈나무 선발전’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대학생 바둑대회’까지 개최하게 된 것이다.

대학생들을 위한 바둑 대회는 1년에 많아야 3번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나마 올 상반기에는 대회가 없었는데, 삼성화재가 빠르게 추진해 지난 6일 현충일에 대회가 열리게 됐다.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전국 각지에서 170여명의 대학생들이 대회 참가를 위해 서울 한국기원으로 모였다. 대회 운영을 맡은 오동건 대학바둑연맹YB 회장은 “대학교 시험 기간임에도 많은 대학생들이 대회에 참가해 놀랐다”며 “삼성화재의 대학생 바둑대회가 앞으로도 꾸준히 개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기획한 변기천 삼성화재 책임도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 보람을 느낀다”며 “이 대회가 일회성 이벤트가 되지 않도록 관심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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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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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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