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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과 오사빠(오랫동안 사랑에 빠진)’ 보험사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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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5, 2017, 11:06:28

한화생명, 17년째 ‘어린이 바둑대회’ 개최..신진서 8단 등 프로기사 30명 배출 ‘등용문’
삼성화재, ‘월드 바둑마스터스’ 올해로 22년째..어린이·대학생 대회 통해 저변 시도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11일 오후 2시. 인천 선학체육관은 주황색 무늬 티셔츠를 입은 어린이들로 가득 차 있었다. 보험사가 주최하는 ‘제17회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 지역 예선 참가를 위해 모인 것. 아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함께 온 부모님들의 인파까지 더해져, 대회장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한화생명과 바둑의 인연은 올해로 17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한화생명보다 더 인연이 깊은 곳도 있다. 삼성화재가 그 주인공이다. 이 회사는 프로 대회인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22년째 운영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바둑과 어떤 인연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봤다.

◇ ‘바둑 꿈나무들’과 사랑에 빠진 한화생명

지난주 일요일은 ‘제17회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 인천지역 예선이 있었던 날이다. 대회 예선은 지난 4일 용인을 시작으로 매 주말마다 각지에서 열리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 많아 대회장 내 질서 유지가 염려되기도 했는데, 이는 기우였다. 나이답지 않게 사뭇 진지한 얼굴로 바둑판을 응시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열정이 느껴졌다.

진지한 표정의 아이들과 달리, 김진호(10) 어린이는 예선에서 조기에 탈락했는데도 얼굴에서 웃음꽃이 끊이지 않아서 눈길이 갔다. 부모님과 함께 대회에 참가한 것 자체가 이 아이에겐 커다란 즐거움이었던 모양이었다. 바둑 대회가 아이들에게 소중한 추억 하나를 만들어 준 셈이다. 

김진호 어린이는 “이번이 처음 참가라서 많이 이길 거라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너무 빨리 떨어져 조금 아쉽기는 한데요”며 “내년 대회에도 부모님이랑 같이 참가해서 올해보다 더 많이 이기고 싶어요”라고 다부진(!) 각오를 보였다.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은 17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국내 바둑의 저변 확대와 바둑 꿈나무 육성을 목표로 지난 2001년에 처음 막을 올렸고, 현재는 매년 1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마추어 대회로 성장했다. 

이 대회는 국내 바둑 유망주 탄생의 화수분 역할을 맡고 있다. 대회 출신으로 입단에 성공한 프로기사만 30명에 이른다. 최근 국내랭킹 1위인 박정환 9단을 위협하며 바둑계의 ‘신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진서 8단(17)도 지난 2010년도 10회 대회 우승자 출신이다.

신진서 8단에게 한화생명배 어린이 국수전은 어떤 의미일까. 신 8단은 “한화생명배 우승을 기점으로 바둑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크게 높아졌다”며 “바둑 실력 자체도 많이 늘게 돼, 제 바둑 인생에서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지역 예선은 내달 9일 부산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그리고 대망의 본선은 다음달 27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된다. 본선에는 세계 7개국에서 온 어린이 바둑 고수 11명도 참여해 국내 어린이들과 자웅을 겨루게 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국내 바둑 꿈나무 육성을 위해 어린이 대회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며 “올해는 처음으로 여성부 2개 조(고학년·저학년)를 신설하는 등 바둑 저변을 더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바둑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많은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삼성화재의 22년 바둑 사랑..그리고?

삼성화재의 바둑 사랑의 기간은 길다. 올해로 22년째. 한화생명이 ‘바둑 꿈나무’의 성장을 응원한다면, 삼성화재는 이제 성장을 끝낸 진정한 바둑 고수들의 진검승부를 응원한다. 바로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를 통해서다.

‘삼성화재배 월드 바둑마스터스’는 보험회사가 주최하는 국내 유일의 세계 프로 기전이다. 지난 1996년도에 시작돼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며, 오는 9월에 세계 탑랭커들이 참가하는 본선이 열린다.

삼성화재가 세계 프로기사 대회를 열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여기에 삼성화재는 작년부터 새로운 바둑 사랑을 더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바둑 꿈나무 선발전’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대학생 바둑대회’까지 개최하게 된 것이다.

대학생들을 위한 바둑 대회는 1년에 많아야 3번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나마 올 상반기에는 대회가 없었는데, 삼성화재가 빠르게 추진해 지난 6일 현충일에 대회가 열리게 됐다.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전국 각지에서 170여명의 대학생들이 대회 참가를 위해 서울 한국기원으로 모였다. 대회 운영을 맡은 오동건 대학바둑연맹YB 회장은 “대학교 시험 기간임에도 많은 대학생들이 대회에 참가해 놀랐다”며 “삼성화재의 대학생 바둑대회가 앞으로도 꾸준히 개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기획한 변기천 삼성화재 책임도 “준비 기간이 짧았는데도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 보람을 느낀다”며 “이 대회가 일회성 이벤트가 되지 않도록 관심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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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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