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韓-中 사드 해빙..기업들, 차분함 속 매출반등 ‘기대’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01, 2017, 16:11:38

지난 31일 한중 외교부 ‘교류협력’ 합의문 발표..다음주 한-중 간 정상회담도 개최
무차별적 사드 보복 조치 중지될듯..롯데, 마트 매각 추진..식품업계, 매출 회복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 정부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로 절정에 이르렀던 중국과의 갈등이 완화되고 있다. 지난 31일 한중 양국이 사드 관련 협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달 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중 간 갈등이 봉합국면에 접어들면서 그동안 중국 시장에서 흐린 날이 지속되던 유통업계도 안개가 걷힐 전망이다. 정상회담 전까지는 중국의 경제보복 조치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반토막 났던 매출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중 외교부는 지난 31일 '모든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궤도로 조속히 회복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그간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사드 보복 조치를 가해왔던 중국이 누그러진 것이다.


유통업계는 이 같은 중국의 입장 변화를 반기고 있다. 사드 부지를 제공했다가 보복의 표적이 됐던 롯데가 대표적이다.


특히 롯데마트는 중국 소방당국의 위생법 위반 조치와 불매시위 등으로 매장 영업이 중단됐고, 지금까지 피해액만 60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추산된다. 결국 롯데마트는 지난 9월 중국 시장 철수를 결정하고, 전 매장 매각 절차를 밟고 있다.


중국 내 점포 매각 작업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한중 간 갈등이 봉합되면서 향후 롯데마트는 매각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당분간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만, (한중 간)분위기가 좋아지면 아무래도 매각 진행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업계는 최근 중국 언론이 한국에 대한 비판적인 언론보도를 자제한 것이 해빙 기류의 시작점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최근 중국 최대 국영방송국인 중앙방송국 재경(경제)채널(CCTV-2)에서 CJ제일제당의 가정간편식을 집중 보도했다. CCTV측에서 먼저 가정간편식에 대한 취재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채널은 한국의 가정대체식품 열풍을 소개하면서 CJ제일제당의 연구개발(R&D)과 패키징 기술 등을 다뤄 간편식 시장을 알렸다. CCTV는 포장 용기가 친환경 재료로 전자레인지에 바로 조리가 가능한 용기로 제작한 점을 강조하면서 '비비고' 제품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 '비비고'를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 미국과 중국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계열사인 CJ푸드빌도 최근 동남아시아 진출을 접고, 중국 시장 확장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CJ관계자는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현지화 작업을 하고 있다”며 “기존에 해오던 계획대로 제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중 간의 관계가 회복되면서 중국에 진출한 국내 식품기업은 내년 실적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오리온의 경우 사드로 인한 중국 법인의 부진으로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지난 1분기의 경우 작년과 비교해 영업이익이 70%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제품 연구개발·생산 전문가인 이규홍 부사장을 중국 법인 대표이사로 선임하면서 중국 법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애써 왔다. 기존 제과사업과 음료 등 신규사업의 기반을 정비해 중국 법인 규모와 위상을 높이는데 주력한다는 게 오리온의 설명이다.


농심의 경우도 중국 현지에서 신라면과 백산수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농심 중국 법인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127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485억원)보다 14.1% 감소했다. 농심 관계자는 “양국 간 관계 개선을 계기로 중국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현지 시장 공략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