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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中 사드 해빙..기업들, 차분함 속 매출반등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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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17, 16:11:38

지난 31일 한중 외교부 ‘교류협력’ 합의문 발표..다음주 한-중 간 정상회담도 개최
무차별적 사드 보복 조치 중지될듯..롯데, 마트 매각 추진..식품업계, 매출 회복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한국 정부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로 절정에 이르렀던 중국과의 갈등이 완화되고 있다. 지난 31일 한중 양국이 사드 관련 협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달 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중 간 갈등이 봉합국면에 접어들면서 그동안 중국 시장에서 흐린 날이 지속되던 유통업계도 안개가 걷힐 전망이다. 정상회담 전까지는 중국의 경제보복 조치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반토막 났던 매출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중 외교부는 지난 31일 '모든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궤도로 조속히 회복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그간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사드 보복 조치를 가해왔던 중국이 누그러진 것이다.


유통업계는 이 같은 중국의 입장 변화를 반기고 있다. 사드 부지를 제공했다가 보복의 표적이 됐던 롯데가 대표적이다.


특히 롯데마트는 중국 소방당국의 위생법 위반 조치와 불매시위 등으로 매장 영업이 중단됐고, 지금까지 피해액만 60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추산된다. 결국 롯데마트는 지난 9월 중국 시장 철수를 결정하고, 전 매장 매각 절차를 밟고 있다.


중국 내 점포 매각 작업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한중 간 갈등이 봉합되면서 향후 롯데마트는 매각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당분간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만, (한중 간)분위기가 좋아지면 아무래도 매각 진행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업계는 최근 중국 언론이 한국에 대한 비판적인 언론보도를 자제한 것이 해빙 기류의 시작점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최근 중국 최대 국영방송국인 중앙방송국 재경(경제)채널(CCTV-2)에서 CJ제일제당의 가정간편식을 집중 보도했다. CCTV측에서 먼저 가정간편식에 대한 취재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채널은 한국의 가정대체식품 열풍을 소개하면서 CJ제일제당의 연구개발(R&D)과 패키징 기술 등을 다뤄 간편식 시장을 알렸다. CCTV는 포장 용기가 친환경 재료로 전자레인지에 바로 조리가 가능한 용기로 제작한 점을 강조하면서 '비비고' 제품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 '비비고'를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 미국과 중국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계열사인 CJ푸드빌도 최근 동남아시아 진출을 접고, 중국 시장 확장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CJ관계자는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현지화 작업을 하고 있다”며 “기존에 해오던 계획대로 제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중 간의 관계가 회복되면서 중국에 진출한 국내 식품기업은 내년 실적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오리온의 경우 사드로 인한 중국 법인의 부진으로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지난 1분기의 경우 작년과 비교해 영업이익이 70%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제품 연구개발·생산 전문가인 이규홍 부사장을 중국 법인 대표이사로 선임하면서 중국 법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애써 왔다. 기존 제과사업과 음료 등 신규사업의 기반을 정비해 중국 법인 규모와 위상을 높이는데 주력한다는 게 오리온의 설명이다.


농심의 경우도 중국 현지에서 신라면과 백산수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농심 중국 법인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127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485억원)보다 14.1% 감소했다. 농심 관계자는 “양국 간 관계 개선을 계기로 중국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현지 시장 공략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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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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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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