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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 은행권 대출비중 23% 불과..개선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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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9, 2017, 13:10:17

금융硏, ‘은행의 생산적 금융 역할 제고 방안’..“미국 SVB 사례 참고·자산담보부대출 적극 활용”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당국은 최근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혁신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생산적 금융’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은행들이 외환위기 이후 기업대출을 줄이고 비교적 안전한 가계대출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원장 신성환) 소속 이순호 연구위원은 29일 ‘은행의 생산적 금융 역할 제고 방안’을 통해 “우리나라의 경우 외환위기 이후 혁신 중소기업 등 생산적 분야보다 가계대출, 부동산금융 등으로 자금 쏠림현상이 더욱 심화됐다”며 “은행의 생산적 금융 기능을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내 은행들은 지난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기업신용위험이 커지고 기업 여신 관련 건전성 기준이 강화되자 기업금융(대기업금융)을 축소했다.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은행대출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 자연히 은행의 자금운용은 중소기업금융과 가계의 주택담보대출에 집중될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은행의 기업금융 현황을 보면, 외환위기 이전에는 기업금융 비중이 80%에 달했지만 이후 2001년말에는 47%까지 떨어져 51%인 가계금융에 역전됐다. 2006년 말에는 기업금융과 가계금융의 비중이 40 대 60이 될 정도로 떨어졌는데, 그나마 2007년부터는 기업금융의 비중이 47%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혁신기업의 자금조달이 은행 등 일반금융보다 정부 정책자금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 2015년 기준 국내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비중은 은행 등 일반금융이 23%로 낮은 반면, 정책자금 비중은 37%로 높게 나타났다. 

은행이 혁신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어려운 이유는 있다. 은행은 기본적으로 위험회피적 성향이 있어 자금 공급에 신중하고, 기업이 부도났을 때 안전하게 원리금을 회수할 수 있는 담보에 의존하는 금융 형태를 취한다. 따라서 금융거래 이력이 미미할뿐만 아니라 담보 여력도 없는 혁신기업은 은행 지원을 받기가 어렵다.

이순호 연구위원은 “은행은 부실 발생 때 위험이 타 금융업권뿐만 아니라 경제전반으로 파급되는 체계적 위험(systemic risk)이 매우 큰 부문”이라며 “이에 따라 금융감독당국은 은행에 대한 자본 규제 등 강한 건전성 규제를 적용 중이며, 이는 은행이 가계금융보다 불확실성에 노출된 혁신기업에 대출을 주저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기업금융 지원체계 개선 ▲기업가치 평가방법 개선 ▲기업구조조정 개선 등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기업금융 지원체계 면에서는 은행이 벤처캐피탈이나 사모펀드 등과 ‘관계형금융’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미국 실리콘 밸리 은행(SVB)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해당 은행은 혁신기업에 대한 대출 비중이 높고(사모펀드·벤처캐피탈 직접 대출) 동시에 이들에 대한 지분투자까지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자산담보부대출(asset based lending) 방식을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했다. 자산담보부대출은 기업의 원재료, 재고자산, 받을어음 등 각종 자산을 담보로 대출하는 방식으로 채무불이행 위험이 낮은 편이다. 미국의 경우 중소기업 담보대출 중 63%가 자산담보부대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기업가치 평가에 있어서는 기술력과 특허권, 매출전망 등 무형의 영업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평가 모형을 개발이 필요하며, 기업 구조조정 관련해서는 혁신기업이 워크아웃에 들어갈 경우 기술평가를 신용위험평가에 결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 연구위원은 “현재 회생대상 기업에 대해 신규 자금지원을 할 때 기존 부실채권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충당금을 적립하고 있다”며 “동일한 회생 가능성을 가진 기업일 경우에는 혁신기업을 우선 회생시킬 수 있도록 최소한 혁신기업에 대해서는 신규자금 지원에 따른 채권은행의 부담을 줄여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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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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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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