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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액단기보험’, 일본은 되고 한국은 안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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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3, 2018, 18:01:47

日, 소액단기보험회사·모집인원 수 꾸준히 증가세..韓, 여행자보험 외 소액단기보험 판매 전무
업계, 낮은 시장성·FC채널 판매 유인동기 부족 지적..“틈새시장 확보 차원에서 시장 선점 고려”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일본에서는 기존 일반 보험회사가 취급하지 않는 소액단기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소액단기보험사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의 경우 ‘시장성’이 없다는 이유로 보험사들이 상품 개발을 주저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소액단기보험이 틈새시장인 만큼 미리 선점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3일 보험연구원 자료 ‘일본의 소액단기보험 현황’에 따르면, 일본의 소액단기보험사는 2014년 82개 회사, 2015년 85개 회사, 2016년 89개 회사, 2017년 8월 기준 91개 회사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모집인원도 2014년 14만 9200명, 2015년 16만 5600명, 2016년 18만 95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소액단기보험은 보험업 중 보험기간이 2년 이내, 1000만엔(9700만원) 이하의 보험금액을 인수하는 사업으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겸업이 가능하다. 일본의 소액단기보험사는 애완동물보험, 가재보험, 비용·기타보험 등 독자적인 서비스 구축을 통해 대형 손보사가 다루기 어려운 틈새시장을 개척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입주자의 고독사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 보장, 동물의 통원·입원·수술 등을 보상하는 보험, 지적장애인전용보험, 당뇨병 환자를 위한 의료보험, 조난구조 비용, 미사용티켓 비용, 결혼식 취소 비용을 보상하는 결혼식종합보험 등 차별화된 상품을 판매한다. 

이에 반해, 국내에서 활성화된 소액단기보험상품은 현재 12곳의 손보사들이 판매하고 있는 국내·외 여행자보험이 유일하다. 애완동물보험은 삼성화재, 현대해상, 롯데손해보험 등 3개 보험사가, 그 외 가재보험으로 분류되는 고독사 비용 보상 보험과 비용·기타보험은 국내에서 취급하는 보험사가 없다. 

애완동물보험을 판매하는 3개 손보사의 보유계약건수는 현재 2500건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독사 비용 보상 보험은 동부화재에서 작년 업계 최초로 선보였지만 한 건도 팔리지 않아 판매를 중단한 상황이다. 

보험사들은 일본처럼 소액단기보험이 국내에서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로 시장성이 없다는 점을 꼽는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은 대수의 법칙에 따라 보험 금액과 보험요율을 산정하기 때문에 시장성이 있어야 하는데 미비한 수준”이라며 “전자제품 A/S 무상 기간이 1년이면 3년까지 수리비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도 소비자가 구매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시장성 없는 상품을 만들 보험사도 없겠지만, 만든다고 해도 FC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할 이유가 없다”며 “장기보험에 비해 소액단기보험 같은 일반보험은 판매해도 수익이 거의 남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본의 소액단기보험사의 급증 이유는 일본 정부의 정책적 육성으로 시장이 활성화됐다는 분석도 지배적이다. 이기영 보험연구원 박사는 “일본은 법률규제를 받지 않고 보험과 유사한 상품을 다루던 무허가 공제조합 때문에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자 대책의 일환으로 보험업법에 소액단기보험을 신설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상품은 복잡하다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아무리 소액이지만 상품개발 경쟁력을 신생보험사가 갖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하지만, 소액단기보험상품이 틈새시장인 만큼 이 분야를 빨리 준비하는 보험사가 살아남을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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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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