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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소프트뱅크, ‘빅딜’ 성사...“경영 통합 핵심은 AI 협력”

Monday, November 18, 2019, 17:11:28 크게보기

네이버-소프트뱅크, 지분 50% 보유한 지주사 설립..라인·야후재팬 지주사가 지배
모바일 간편결제·커머스·핀테크 시장 확대·AI 활용 위한 양질의 빅데이터 공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네이버와 소프트뱅크의 빅딜이 성사됐습니다. 네이버는 18일 소프트뱅크 자회사 Z홀딩스와 경영 통합을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일본 내 메신저 1위 기업인 라인과 검색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야후 재팬이 하나의 회사로 통합됩니다.

 

야후재팬은 손정의 회장이 이끌고 있는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자 회사입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각각 50%의 지분을 보유해 지주회사격인 새 법인을 설립합니다. 이 통합법인이 Z홀딩스를 지배하고, Z홀딩스가 야후 재팬과 라인을 각각 지배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라인-야후재팬, 핀테크·AI로 시너지 극대화 기대

 

업계에선 라인과 야후재팬의 경영 통합은 글로벌 IT기업을 상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는데요. 야후재팬은 일본에서 검색광고, 쇼핑 사업을 두고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라인도 페이를 비롯한 핀테크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어 자본력, 마케팅, 네트워크에 많은 비용부담이 가중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간편결제와 모바일 플랫폼이 필요한 야후재팬과 커머스와 핀테크 인프라가 필요한 라인이 모두 윈윈해 척박한 일본 모바일 간편결제시장과 핀테크, O2O, 커머스 등을 키울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우선, 현금 위주의 일본 결제시장에 간편결제시장으로 변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2분기 기준 소프트뱅크의 모바일간편결제 ‘PayPay’의 사용자 수는 14억 7400만명, 가맹점수는 154만개다. 라인페이(LINEPAY)의 일본 사용자수는 287만명(3분기 기준)의 5배가 넘는 상황입니다.

 

쇼핑플랫폼도 확대될 것이란 기대도 나옵니다. 야후재팬은 일본 내 전자상거래 3위업체인데요. 야후재팬의 EC거래 상품과 셀러들이 일본 최대 모바일 플랫폼 라인에서 자유롭게 판매하고 거래된다면, 현재의 성장율이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라인과 야후재팬의 이번 빅딜에서 AI 협력으로 인한 시너가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의 1000억 달러 규모는 비전펀드는 국내 기업인 쿠팡을 포함해, ARM, 엔비디아, 우버(UBER), DiDi 등 AI 관련 71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AI는 양질의 다양한 빅데이터가 핵심 경쟁력입니다. 두 업체가 보유한 라인 사용자, 야후재팬 커머스 구매자와 판매자, 포털 사용자, 소프트뱅크 통신가입자 등을 공유해 콘텐츠, 커머스,핀테크 등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입니다.

 

네이버와 라인도 비전펀드가 투자한 세계 최첨단 AI기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입니다. AI기술과 활용성이 한 단계 레벨업 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는 “양사간 시너지 창출을 통한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AI 기반의 새로운 기술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핀테크 분야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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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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