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금호타이어의 모든 임원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 급여 일부를 반납합니다. 글로벌 완성차업계의 생산 감축이 타이어를 비롯한 부품사들의 실적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금호타이어는 본격적인 허리띠 졸라매기에 돌입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다음달부터 오는 7월까지 대표이사는 월 급여의 30%, 기타임원은 20%를 반납한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전대진 사장을 비롯한 금호타이어의 모든 임원진은 최근 긴급 비상경영대책 회의를 통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는데요. 경비예산을 줄이는 등 비용 지출을 최대한 축소하는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갔습니다.
금호타이어를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초기 중국산 원재료 수급으로 인해 생산에 큰 차질을 겪어왔습니다. 최근엔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추가적인 피해가 불가피해졌는데요. 특히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주요 완성차업계는 생산공장의 가동을 멈추는 잇따라 멈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2분기 10분기 만에 영업 흑자전환을 달성했고, 이후 3분기 연속 흑자를 유지해오며 재도약의 발판을 다져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뜻하지 않은 대형 악재가 발생하면서 경영환경이 크게 악화됐는데요. 이를 극복하고자 비상대책위원회와 실무 태스크포스(TF)를 만드는 등 전사적 대응체제를 구축한 상태입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전사적인 비용 절감에 들어간 금호타이어는 침체된 영업활동 활성화에도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데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발맞춰 무료교체 대행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매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한편, 금호타이어 주요 임원진은 지난 2월에도 자사주 매입이라는 적극적인 책임경영을 실천한 바 있습니다. 이는 대외 악재로 인한 단기간 과도한 주가 하락에 대응하고 주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