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현대백화점이 ‘리빙 콘텐츠’ 강화에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의 '초대형 플래그십 스토어'를 백화점 업계 최초로 연 데 이어 이번에는 스웨덴 홈퍼니싱 브랜드 '이케아'의 도심형 매장을 국내 처음으로 선보입니다.
현대백화점은 다음 달 30일 천호점 9층 리빙관에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 천호(IKEA Planning Studio Cheonho)’를 오픈합니다. 매장 규모는 일반 리빙 브랜드 매장보다 10배 이상 큰 506㎡(약 153평)입니다.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는 이케아가 운영하는 소규모 도심형 매장인데요. 홈퍼니싱의 전문지식과 서비스 역량을 갖춘 전문가들이 침실·거실·주방 등 공간에 대한 컨설팅(플래닝 서비스)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천호점에 문을 여는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 천호는 베드룸과 키즈룸 등 총 5개의 룸셋(쇼룸)으로 꾸며집니다. 전문 홈퍼니싱 컨설턴트가 상주해 있어 고객들은 편안한 휴식·수면공간과 아이 공간을 효율적으로 꾸밀 수 있는 방법을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를 통해 상품 주문까지 가능합니다. 매장에서는 침대·수납장 등 가구와 조명·러그·커튼 등 400여개의 이케아 대표 상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과 이케아는 천호점을 시작으로 주요 점포에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를 추가로 선보이는 것을 논의 중입니다.
프레드릭 요한손 (Fredrik Johansson) 이케아 코리아 대표는 "한국의 첫 번째 도심형 접점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이케아를 가깝게 만날 수 있게 됐다"며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와 함께 더 편리하고 쉽게 홈퍼니싱을 만나고 전문적인 플래닝 서비스를 통해 집을 더 행복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그동안 리빙 분야에서 차별화를 추진해왔습니다. 2018년 백화점 업계 최초로 선보인 ‘삼성 프리미엄 스토어’가 대표적입니다. 삼성전자의 대표 가전제품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로 영업면적 330㎡(100평)이 이상인 초대형 매장인데요.
현재 목동점·판교점·킨텍스점·신촌점·미아점 등에서 운영하며 지난해 가전 매출 상승률은 2018년 같은 기간에 비교해 20% 이상 늘어났습니다.
점포 리뉴얼 통한 리빙관 확장에도 공들이고 있습니다. 무역센터점은 2018년 리뉴얼을 통해 백화점 내 ‘명당자리’로 불리는 4층에 ‘럭셔리 리빙관’을 선보였습니다. 또 같은 해 천호점에는 2개 층에 걸쳐 5300㎡(1600평) 규모의 초대형 리빙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이 리빙 콘텐츠 차별화에 속도를 내는 건 리빙 상품군의 높은 성장세 때문인데요. 현대백화점의 리빙 상품군의 매출 상승률은 2017년부터 3년 연속(‘17년 11.9%, ’18년 18.3%, ‘19년 13.8%)으로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전체 상품군 중 해외패션과 리빙은 3년 연속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문삼권 현대백화점 리빙사업부장은 “워라밸 확산, 주 52시간 근무제 등으로 ‘나만의 공간 꾸미기’에 관심을 갖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국내 리빙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리빙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매장을 구성해 리빙 상품군을 백화점 핵심 MD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