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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 요금체계 변경 백지화…이전 체제로

Friday, April 10, 2020, 17:04:08 크게보기

김봉진 의장과 김범준 대표 공동명의로 공식 사과문 발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수수료 개편으로 사회적인 논란을 일으킨 배달 앱 '배달의민족'이 새 요금 체계 도입을 전면 철회했습니다.

 

10일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과 김범준 대표는 공동 사과문을 통해 “이달 1일에 도입한 새로운 요금체계 '오픈서비스'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돌아간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저희는 외식업주님들의 고충을 세심히 배려하지 못하고 새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많은 분께 혼란과 부담을 끼쳤다”며 “상심하고 실망하신 외식업주님들과 국민 여러분께 참담한 심정으로 다시 한 번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요금제 개편 이후 외식업주님들을 비롯해서 관계기관, 그리고 각계에서 많은 조언과 충고를 주셨고 한결같이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이었다”며 “더구나,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커진 상황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 없는 요금제 개편은 안 된다는 말씀 주셨다”고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저희는 지난 1일 도입한 오픈서비스 체계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돌아가고자 한다”며 “기술적 역량을 총 동원해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이전 방식으로 복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우아한형제들은 저희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의 무게감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앞으로 주요 정책의 변화는 입점 업주님들과 상시적으로 소통해 결정하기 위해 업주님들과 소통 기구인 협의체 마련과 정부의 관계부처, 각계 전문가들과도 머리를 맞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외식업주님들과 배달의민족은 운명공동체라고 생각하며 저희 앱을 통해 식당에 주문이 더 늘어나고, 라이더 분들은 안정적인 소득을 누리시고, 이용자분들께서는 좋은 음식을 원하는 곳에서 드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뛰겠다”며 “뼈를 깎는 노력으로 모든 분께 응원받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은 기존 8만 8000원의 월정액 광고인 '울트라콜' 중심의 요금체계에서 '오픈서비스'로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일 발표한 오픈서비스는 매출 규모가 클수록 수수료도 늘어나는 구조여서 소상공인들에게 더 큰 부담을 지운다는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지난 6일 입장문을 통해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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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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